RPG Maker MV 도움말
시스템 설정
데이터의 역할
게임의 초기 설정과 같은 항목의 데이터입니다. 게임 시작시 파티원의 구성과 위치, 게임 플레이 중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음악등의 항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파티
게임 시작시 파티를 구성하는 맴의 리스트입니다.
파티에 참여할 수 있는 액터의 수는 제한이 없지만 전투에는 4명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새 액터를 변경하거나 추가하려면 리스트에서 항목(추기시에는 비어있는 행)을 더블클릭하고 액터를 지정합니다. 액터를 제거하려면 리스트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액터의 이름을 우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게임 타이틀
게임의 명칭입니다, 신규 프로젝트 생성 시 [게임 타이틀]필드에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설정되어집니다. 이 명칭은 게임 임화면 창의 제목과 타이틀화면의 게임타이틀을 그리기에서 표시됩니다.
탈 것 이미지
맵에서 사용되는 탈 것(보트/선박/비행기 등)의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해당 항목의 섹션을 더블클릭하여 [이미지 선택]창에서 적절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표시하고 싶지 않다면 [(없음)]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통화
게임에서 사용되는 통화 단위의 명칭입니다. 것은 플레이어가 메뉴화면에서 소지하고 있는 소지금액의 양을 표시하는 작업 등에서 사용됩니다.
창 색상
게임내 창 의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해당 필드를 더블클릭하여, RGB 슬라이더 범위를 조정하여 창의 색상을 지정합니다.
옵션
게임의 동작과 관련된 특별한 실행 프로세스와 규칙을 지정합니다.
측면보기 전투를 사용
사이드 뷰 배틀 화면으로 전투화면을 변경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프론트 뷰 전투모드가 사용됩니다.
투명 상태로 시작
활성화 되면 캐릭터가 투명상태(숨겨진상태)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이벤트 명령에서 [투명상태 변경]을 사용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대열 보행
이 기능을 사용하면 맵에서 이동하는 동안 주인공 뒤의 2번째 액터부터 줄줄이 이동합니다. 파티원이 5명 이상일 경우에도 제일 첫 번째 캐릭터로부터 4번째의 액터까지만 표시됩니다.
상태 데미지로 전투 불능
체크되어 있으면 "독" 등과 같은 슬립데미지 상태의 데미지로도 HP가 0이 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에는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바닥 손상으로 인해 전투불능
체크되어 있으면 데미지가 발생하는 타일에서도 HP가 0이 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상태에서는 HP는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투 화면에서 TP 표시
이 기능을 체크하면 상태창과 전투화면에서 파티원의 TP 값이 표시됩니다.
대기 파티원도 EXP 획득
이 기능을 체크하면 전투에 참가하지 않은 액터도 전투에서 승리하면 EXP를 받습니다.
※역주 : 4인 이상의 파티에서 전투에 참여하지 않은 대기 중인 맴버 대상
음악
게임 실행 중에 재생되는 음악입니다. 각 장면에 따라 재생되는 배경음악(BGM)이나 음악효과(ME)를 지정해 주십시오. 각 장면에 대한 파라미터 설명은 아래의 표를 참조해 주십시오. 또한 플레이어가 맵에서 이동할 때의 배경음악은 맵속성 항목의 데이터가 반영됩니다.
타이틀 |
타이틀 화면의 BGM입니다. |
전투 |
전투화면에서의 BGM입니다. |
승리 |
파티가 전투에서 승리했을 때의 ME 입니다. |
패배 |
파티가 전투에서 패패했을 때의 ME 입니다. |
게임 종료 |
게임오버 시의 ME 입니다. |
보트 |
보트에 탑승했을 때의 BGM 입니다. |
선박 |
배(보트보다 빠르고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에 탑승했을 때의 BGM 입니다. |
비행선 |
비행선에 탑승했을 때의 BGM 입니다. |
효과음
플레이어가 전투 중 움직이거나 커맨드를 실행 할 떄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 대한 효과음(SE)입니다. 각 상황에 따라 재생할 S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황에 대한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커서 |
커서를 움직일 때의 효과음 |
OK |
커맨드 선택 중 사용/결정할때의 효과음 |
취소 |
커맨드 선택 중 취소 할 때의 효과음 |
버저 |
메뉴 화면 등에서 사용 불가능한 커맨드를 선택할 떄의 효과음 |
장착 |
장비를 변경 할 때의 효과음 |
저장 |
게임을 세이브 할 때의 효과음 |
로딩 |
게임을 불러올 때의 효과음 |
전투시작 |
적과 조우했을 때 효과음(전투화면 변경 직전의 효과음) |
도망 |
파티 또는 적이 도망할 때의 효과음 |
적 공격 |
적의 통상 공격 시의 효과음 |
적 피해 | 적이 데미지를 입을 때의 효과음 |
적 소멸 | 적이 전투불능 상태에 빠졌을 때의 효과음 |
보스 소멸 1 | 적이 [보스]로 지정되어 있고, 전투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의 [특성] 항목의 [효과 소멸] 발동 효과음 |
보스 소멸 2 | 적이 [보스]로 지정되어 있고, 소멸 상태가 될 때의 [특성] 항목의 [효과 소멸] 발동 효과음 |
아군 피해 | 아군이 데미지를 입을 떄의 효과음 |
아군 전투 불능 |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에 빠졌을 때의 효과음 |
회복 | 전투 중 아군 또는 적군이 회복효과를 받았을 떄의 효과음 |
실수 (※빗맞춤 오역) | 캐릭터가 물리적인 공격을 적중시키지 못했을 떄의 효과음 |
마법회피 | 캐릭터가 마법공격을 회피했을 때의 효과음 |
마법반사 | 캐릭터가 마법공격을 반사시켰을 떄의 효과음 |
상점 | 물건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떄의 효과음 |
아이템 사용 |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의 효과음 |
메뉴 명령
메뉴화면에서 해당 커맨드를 ON/OFF 상태로 전환합니다.
[SV] 공격 동작
사이드 뷰 배틀에서 공격에 대한 일반적인 동작 표시 유형을 선택합니다.
[SV] 마법스킬
사이드 뷰 모드에서 영창 모션이 필요한 스킬유형의 목록입니다.
시작 위치
게임이 시작될 떄의 플레이어와 보트, 선박, 비행선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버튼을 눌러 각 항목의 설정창을 열고 오른 쪽 맵의 한 점을 클릭하여 위치를 지정하여 주십시오.
시작위치의 지정은 위치 창의 지도 목록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지도를 선택하고, 맵 상에서 프레임이 있는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이 아이콘은 지도 이벤트처럼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으며, [Delete]키를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어의 시작위치가 결정되지 않은 경우(아이콘의 삭제와 같은 상황)에서는 게임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표시되는 이미지입니다. 해당 영역의 [...]버튼을 눌러 [이미지 선택]창에서 이미지를 선택해 주십시오. [게임 타이틀 그리기]를 체크하면, 게임 타이틀로 지정한 게임 명칭이 타이틀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이미지 자체에 게임 제목이 포함될 경우 비활성화 해 주십시오)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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