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직업(클래스) 설정


직업(클래스)데이터의 개요

직업(이하 클래스) 데이터는 액터의 능력과 관련된 특성의 집합입니다. 액터는 클래스에 속해야하며, 액터의 레벨이 올라가는 방식이나, 능력치가 증가하는 방법, 획득 가능한 스킬 등의 요소로 구성된 파라미터를 설정됩니다. 액터에게 독특한 클래스의 특성을 부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라미터



이름
직업(클래스) 이름을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메뉴 화면과 스테이터스 화면의 위쪽과에 표시됩니다.

EXP 곡선
레벨업에 필요한 EXP를 결정하기 위한 값을 결정하는 매개변수입니다. 액터가 레벨업에 필요한 EXP에 도달하면 해당 액터의 레벨이 1 상승하며 새로운 스킬일 배우기 위한 포인트가 상승합니다.

레벨업에 필요한 EXP값의 설정은 EXP 곡선의 [...]을 클릭했을때 표시되는 창에서 아래와 같은 4가지 값을 기준으로 합니다. 각 [다음레벨까지]탭에서는 각각의 레벨업에 필요한 EXP가 리스트가 표시되고 그 위에 배경색으로 곡선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동안 이 그래프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계] 탭은 레벨업마다 필요한 총 EXP의 합을 표시합니다.  


기본 값
레벨업에 필요한 EXP 계산을 위한 표준 값입니다. 이 값을 낮추면 전체적으로 필요한 EXP가 감소합니다.


보정 값
레벨업에 도달할때까지 필요한 EXP에 가산되는 값입니다.


증가도 A
레벨업에 필요한 EXP 값의 상승 비율을 조정합니다. 이 값을 높이 설정할 수록 레벨업에 필요한 EXP가 높아집니다.
(※역주 : 기본적인 상승비율의 조정으로 체감됨)


증가도 B
레벨업에 필요한 EXP 값의 상승 비율을 조정합니다. 높이 설정 할 수록 고레벨 구간에서의 EXP 증가율이 높아집니다.

(※역주 : 고레벨 지점에서의 소요 EXP 보정치로 생각됨)



능력치 곡선

각 레벨에 따른 능력치 수치입니다. 그래프를 더블클릭하면 매개 변수 설정 창이 열립니다. 설정방법은 아래의 [능력치 곡선 설정] 항목에서 다루겠습니다.


습득하는 스킬
액터의 레벨업에 따라 습득하는 스킬입니다. 해당 영역을 더블클릭하여 스킬습득 가능레벨과 습득하는 스킬을 설정합니다.

특성
해당 클래스로 설정된 액터에세 부여하는 특성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챕터에 마련된 [특성 설정]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메모
[메모] 섹션은 게임제작 중 해당 클래스에 대한 메모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호출하는 메뉴에서 [플러그인 도움말...]을 선택하여 플러그인 도움말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2016년 3월 1일 업데이트 항목)


능력치 곡선 설정


[능력치곡선] 창에서 각 레벨에 따른 능력치 값은 아래의 항목을 기준으로 성정됩니다. 능력치의 명칭이 있는 탭을 클릭하여 편집할 능력치를 전환 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마친 후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한 값이 반영됩니다. ([취소]는 설정한 값을 반영하지 않고 창을 닫습니다.)



간단설정
모든 레벨에 따른 능력치 값을 사전에 설정된 값으로 설정합니다. [A]부터 [E]까지 5가
지 패턴의이 있으며, 각 패턴은 해당 패턴의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레벨/값
각 레벨 별 능력치 값을 직접 편집합니다. 레벨박스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1~99까지의 레벨을 지정한 후 해당 능력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HP는 1~9999까지, 최대 MP는 0~9999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다른 능력치들은 1~999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곡선생성
액터의 레벨 1일때의 능력치 값과 레벨 99일때의 능력치값을 기반으로 능력치 곡선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곡선 생성]버튼을 눌러 레벨1일때의 값과 레벨 99일때의 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최대 HP는 1~9999까지, 최대 MP는 0~9999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다른 능력치들은 1~999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2018년 2월 16일 업데이트 사항)


그 다음,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성장유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할 경우 성장 곡선 그래프의 기울기가 변합니다.



[OK]를 클릭하면 지정된 내용에 다라 능력치가 저장됩니다.



그래프
각 레벨의 능력치 값이 곡선 그개프로 표시됩니다. 표시된 영역을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면 클릭한 지점의 레벨에 대한 능력치 값을 불러옵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