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란?

데이터베이스는 맵과 맵이벤트와 더불어 게임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관리랍니다.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 마법, 아이템이나 속성과 같은 구성요소를 관리합니다. 아래의 15가지 유형의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시스템], [유형] 및 [용어]를 제외한 데이터는 각각의 데이터 유형별로 설정됩니다. 예를들어 "회복약"이나 "열쇠"와 같은 아이템에 대한 데이터를 작성할 떄, 이름과 아이콘 이미지,  사용시 효과와 같은 특성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액터

(Actor)

플레이어가 조작할 수 있는 캐릭터를 설정

직업

(Class)

액터에게 부여해 줄 수 있는 특성을 설정 (성장치, 특성 및 기타)

스킬

(Skill) 

특수한 스킬과 액션을 지정 (통상공격, 특수기 및 마법)

아이템

(Item) 

플레이어가 소유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설정 (포션, 열쇄 및 기타)

무기

(Weapon) 

액터의 공격용 장비를 설정 (검, 지팡이, 활 등)

방어구

(Armor) 

액터의 방어용 장비를 설정 (방어구, 방패, 악세서리 등)

 적들

(Enemies) 

전투에서 플레이어와 싸우게 될 적 캐릭터의 설정

적 군단

(Troops)

전투 시 조우하게 되는 적의 그룹 구성 설정

스탯

(States)

캐릭터나 적에게 부여되는 상태 설정 (독, 전투불능, 마비 등)

애니메이션

(Animation)

스킬을 사용했을 때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효과 지정

타일셋
(Tileset) 

맵 생성을 위해 사용되는 타일셋을 구성

공통이벤트

(Common Event)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이벤트를 작성

시스템

(System)

초기 설정이나 음악 등의 게임 전반을 아우르는 기본 설정을 구성

유형
(Type)

무기나, 스킬, 마법, 방어구와 장비품에 부여할 수 있는 속성을 설정

Terms
(용어)

게임 공통 커맨드와 파라미터에 사용되는 텍스트 를 설정



데이터베이스의 편집

편집 화면의 표시

데이터베이스 항목들은 [데이터베이스] 창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려면 툴 바의 [데이터베이스]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또는 메뉴 항목의 [도구] → [데이터베이스] 항목에서도 열 수 있습니다.


편집 화면의 구성

[데이터베이스]창 내부의 사이드 메뉴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사이드바 메뉴를 선택하면 표시되는 항목이 변경되고 이 곳에서 데이터를 편집하거나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세스템], [유형], [용어]를 제외한 데이터베이스의 항목을 편집할 때, 제일 먼저 창의 왼쪽에 위치한 리스트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그 후, 목록의 우측에 구성된 해당 데이터의 매개변수 세부사항을 편집하여 데이터 특성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F4]와 [F5]키를 사용하여 리스트에서 현재 수정중인 데이터의 이전데이터와 다음 데이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항목의 수 변경

스킬, 아이템, 무기, 적들 및 적 군단 항목에서 작성가능한 데이터의 최대 숫자는 2000 년에 설정되며, 다른 유형의 데이터는 1000개 까지로 제한됩니다. 데이터 항목 수를 변경하려면, 데이터 목록 아래의 [최대치 변경] 버튼을 클릭하고, 데이터 항목의 수를 새롭게 설정해 주십시오. 데이터 항목의 최대 수를 낮추면, 최대 값을 초과하는 순번의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항목메뉴의 조작

데이터 리스트에서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며, 해당 데이터를 복사 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과 관련된 컨트롤에 대한 세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복사

해당 데이터의 매개변수와 세부 정보를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데이터를 선택할 때 Shift키를 누르고 복수의 항목을 선택하면 복수의 데이터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붙여넣기

클립보드로 복사한 매개변수 및 세부정보 데이터를 적용(덮어쓰기)합니다. 이 작업으로 덮어씌워진 데이터는 덮어씌워지기 전의 모든 매개변수 및 세부사항이 손실됩니다.


제거

데이터 매개변수 항목을 지웁니다.


데이터 ID에 대하여

데이터 리스트의 각 항목 앞에 나타나는 숫자는 데이터 ID라고 하는 고유번호입니다. 해당 데이터의 ID는 이벤트 명령과 같은 변수를 사용해 데이터를 선택하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메모 필드의 활용

액터나 직업, 스킬, 아이템, 무기, 방어구, 적, 스탯, 타일셋과 같은 일부 데이터요소의 경우 [메모] 필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제작 시 자유롭게 메모를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 기재되는 내용은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만, 메모필드를 사용하여 추가적인 데이터를 정의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