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작성된 게임 플레이


기본 조작


제작된 게임의 실행

개임의 배포방식에 따라 실행 방법이 각각 다릅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
게임데이터가 저장된 폴더에서 실행파일인 [Game.exe](또는 Game)을 더블클릭 해 주십시오.

Mac OS X
게임데이터가 저장된 폴더에서 실행파일인 [Game.app](또는 Game)을 더블클릭 해 주십시오.


Android 및 iOS
[Android App으로 변환] 항목과 [iOS App으로 변환] 항목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 로컬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방법은 [로컬 서버 셋업] 항목을 참조해 주십시오.]


조작

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제작된 게임은 4버튼 게임패드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버튼의 명칭은 X-box 360 컨트롤러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원되는 게임패드의 버튼/키보드 키 는 기본적으로 아해의 표와 같습니다.

D-pad와 화살표키를 사용하여 캐릭터나 커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조작

게임패드 *1

 키보드

마우스 

터치 

이동

 D-pad

화살표 방향키,
숫자패드(화살표) 키 

 목적지 클릭 *2

목적지 탭 *2

액션

Z,
Enter 키
Space Bar 

대상 클릭 

대상 탭 

취소

B

X,

ESC,

숫자패드 0

 마우스 우클릭

투 핑거 터치

메뉴

Y

 X,
ESC

마우스 우클릭 

투 핑거 터치 

대쉬

X

Shift 키

 

 

 이전 페이지

LB

Q,
Page up 키

 

 

 다음 페이지

RB

 W,
Page Down 키

 

 스크롤 페이지

D-pad

화살표 방향키,

숫자패드(화살표) 키

안에서 바깥쪽으로
마우스 드래그,

마우스 스크롤 휠 

탭한 채로 안에서
바깥쪽으로 스와이프 


 *1 : 윈도우에서 게임 플레이 시 컨트롤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X-input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2 :  클릭/또는 탭하고 홀드중일떄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려면 화면 내에서 계속 클릭 또는 터치해 주십시오.

특수 조작항목

 키 버튼

기능 

 F2

 FPS 및 그리기모드 화면으로 전환

 ※역주 : FPS 카운터모드, 화면 표시 모드(WebGL 등)을 체크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F3

 늘이기 모드로 전환
 ※역주 : F4키로 전체화면모드에 들어갔을 때 사용가능합니다.
           전체화면일때 1:1 사이즈 비율에서 기본 해상도의 영역만 표시됩니다.

 F4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합니다.

 F5

 리로드
 ※ PS2 시절의 패드리셋처럼 게임 시작 화면으로 새로고침 합니다.

 F8

 개발자 도구 (테스트 플레이에서만 가능)

 F9

 디버그 모드 (테스트 플레이에서만 가능)

 Ctrl + 화살표 방향키

 장애물 통과 이동

 마우스 휠

 페이지 스크롤



게임 내 메뉴 조작


시작화면 메뉴(타이틀 메뉴)

게임을 실행할 때 처음으로 표시되는 타이틀 메뉴 화면입니다. 아래의 항목의 메뉴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액터의 상태이상 회복이나 현재까지 진행한 상황을 저장하는 등의 명령을 좌상단의 커맨드 리스트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커멘드 기능은 아래와


새 게임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계속

이전에 저장된 테이터부터 시작합니다. 세이브 데이터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옵션

BGM 볼륨과 같은 게임의 조정가능한 항목들을 설정합니다.



이동 중 메뉴(게임 플레이 시 메뉴항목)

맵 상에서 메뉴버튼(취소 버튼과 동일한 버튼, 게임패드는 제외(별도 버튼 배정되어있음))을 누르면 표시되는 메뉴입니다.  액터의 상태이상 회복이나 현재까지 진행한 상황을 저장하는 등의 명령을 좌상단의 커맨드 리스트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커멘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템

파티가 보유한 아이템을 확인하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아이템 리스트에서 선택해 주십시오. (아이템의 종류나 유효한 사용 대상에 따라 다릅니다.)


스킬

스킬을 체크/사용합니다.(마법, 기타...)스킬을 사용하려면 해당 리스트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스킬의 종류에 다라 액터에서 영향을 주는 스킬을 선택해야 합니다.)


장비

장비품을 체크/변경 합니다.  액터를 선택하고 장비를 바꿀 경우, 장비를 변경하고자 하는 부위와 변경하고자 하는 장비를 선택하여 주십시오.(빈 아이템을 선택하면 장비가 제거됩니다.)

 

스탯

액터의 능력치와 상태를 체크합니다. 액터를 선택합니다.


진형

파티원의 순서를 변경합니다.


옵션

BGM 볼륨과 같은 게임의 조정가능한 항목들을 설정합니다.


저장

현재 게임 상황을 저장합니다. 최대 20개의 저장 가능한 슬롯이 지원됩니다.


게임 종료

게임을 종료합니다. [타이틀로] 또는 [취소](취소 버튼으로 조작가능)에서 선택해 주십시오.


전투 메뉴

게임의 적과 조우했을 때 전환되는 전투화면의 메뉴입니다. 아래의 명령을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파티원의 HP가 0이 되면 게임오버가 됩니다.


파티 커맨드

매 턴마다 표시되는 명령입니다. [싸우기]는 전투를 계속 진행하고 [도망가기]는 적으로부터 도망칩니다. 그러나 [도망가기]를 선택을 하였다 하더라도 해당 턴이 끝나거나 도망 완료까지 적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액터 커맨드

파티 커맨드에서 [싸우기]를 선택하면 선택할 수 있는 파티원 개별 명령입니다. 주요 명령은 [공격] (현재 장비한 무기로 공격), [보호](턴을 소모하여 받는 데미지를 경감) 그리고 아이템(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입니다. 액션은 액터의 셋팅에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상점메뉴

상점에서 아이템이나 무기, 방어구 및 기타 종류의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구입

[구매]를 선택하여 아이템이나 장비, 방어구 및 기타 아이템을 표시된 가격에 따라 살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선택하고 수량을 선택한 뒤 OK 버튼을 누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소지 수 / 장비 가능

선택된 아이템에서 창의 오른쪽에 표시되는 현재의 가지고 있는 숫자입니다. 

무기나 갑옷은 구입할 때 파티원이 표시되고 장착할 수 없는 파티원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5명 이상의 파티원이 있을 경우 대시버튼(Shift 키)을 누르거나 오른쪽 창을 클릭(탭)하면 5명 이상의 맴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판매

[판매]를 선택하면 [아이템], [무기], [방어구] 또는 [핵심 아이템]을 선택하면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이 표시됩니다. 팔려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수량을 입력한 뒤 OK 버튼을 누르면 아이템이 판매됩니다.


값 입력

 D-Pad / 화살표 방향키

기능

 오른쪽

 아이템 수량 1 추가 

 왼쪽 

 아이템 수량 1 감소 

 위쪽

 아이템 수량 10 증가 

 아래쪽

 아이템 수량 10 감소 


*터치버튼식의 디바이스를 사용 할 경우 수량의 변경은 아래의 버튼을 탭하여 조작할 수 있습니다.


버튼

기능

 

 아이템 수량 1 추가 

 

 아이템 수량 1 감소 

 아이템 수량 10 증가 

 아이템 수량 10 감소 

 

 OK


개발자 도구

플레이테스트 중 [F8]키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가 표시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개발자 도구 사용방법]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