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V 도움말
보조도구 사용 방법
플러그인 관리
[도구] → [플러그인 관리]에서 [플러그인 관리]창을 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공식 플러그인과 유저가 만든 플러그인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표시되는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ON/OFF 상태를 전환할 수 있는 매개변수 입력창이 열립니다. 이 곳에서 플러그인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2016년 3월 21일 업데이트
매개변수의 텍스트 입력창에서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면 [아이콘 보기] 기능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 시 아이콘셋 뷰어가 열리며 아이콘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2017년 6월 8일 업데이트
플러그인 매개변수에서 우킬릭을 누르면 편집메뉴를 띄울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매개변수 편집에서 [File]과 [Text] 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역주 : 플러그인 제작자 대상항목으로 추정. 플러그인용 자비스크립트 문서 작성 시 조건문을 사용해서 변경가능)
사운드 테스트
[사운드 테스트]는 [도구] → [사운드테스트]에서 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프로젝트에 포함된 음악과 음원파일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게임제작에에 사용된 배경음악과 같은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며, 해당 윈도우를 닫아도 계속해서 연주됩니다.
윈도우는 BGM(배경음악), BGS(환경음), ME(음악효과), SE창(효과음)의 4개의 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각의 탭에 할당된 리스트에서 음원파일을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생]버튼을 누르면 음원의 재생이 시작되고, [정지]버튼을 누르면 멈춥니다.
항목별로 지정된 슬라이더를 움직여 볼륨(0% ~ 100%)과 빠르기(50% ~ 150%), 좌우(-100 ~ 100)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검색
[도구] → [이벤트 검색]을 선택하여 이벤트 탐색기를 열 수 있습니다. 스위치와 변수, 이벤트의 명칭으로 이벤트를 검색하여 리스트에 결과를 표시합니다.
캐릭터 생성
[도구] → [캐릭터 생성]을 선택하여 캐릭터 생성기를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액터나 이벤트에 따른 캐릭터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상에 표시된 [남성], [여성]. [어린이]의 탭으로 제네레이터 화면의 캐릭터의 종류를 전환할 수 있으며, 지정된 캐릭터의 요소들마다 색상의 바리에이션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유저가 선택한 요소는 미리보기창에서 표시됩니다.
랜덤으로 생성
모든 파츠를 랜덤으로 설정합니다.
- 얼굴 이미지
- 생성된 얼굴 이미지를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 보행 캐릭터
- 생성된 보행 캐릭터 모션이미지를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 쓰러진 캐릭터
생성된 보행 캐릭터의 쓰러진 모션이미지를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 전투 캐릭터
사이드뷰 배틀용 캐릭터 전투 모션을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 설정저장
- 설정된 캐릭터 이미지셋팅을 .json 파일로 저장합니다.
- 설정 로드 캐릭터 설정이 저장된 .json 파일을 불러와 에디터 창에 해당 셋팅을 표시합니다.
출력 윈도우
던전 생성
맵 목록의 멥 데이터를 선택하고, 우클릭을 눌러 나타난 메뉴에서 [던전 생성]을 선택하면 던전생성창이 열립니다.
벽과 바닥타일을 선택해 주면 맵이 자동적으로 미로의 형태로 구성됩니다. 던젼은 선택된 맵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큰 규모의 던전을 생성할 경우 먼저 맵 크기를 변경 해 주십시오. 맵사이즈가 너무 작을 경우 던젼다운 맵을 만들 수 없습니다.
유형
[방]과 [미로]의 두 종류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 주십시오. [방]을 선택하면 통로들로 연결된 방 형태의 던젼이 생성될 것입니다. [미로]를 선택하면 통로만으로 구성된 던젼이 생성됩니다.
옵션
- 여백추가
- 선택할 경우 맵의 사방(위, 아래, 좌, 우 방향)에 여백공간이 추가됩니다.
- 넓은 통로
- 선택하면 통로가 넓게 생성됩니다.
- 벽
- 벽면을 구성하는 타일입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A4(벽)으로 설정된 타일셋이 사용됩니다. - 바닥
- 바닥을 구성하는 타일입니다.
- * 데이터베이스의 A5(바닥)으로 설정된 타일셋이 사용됩니다.
플레이 테스트
메뉴 바의 [게임] → [플레이 테스트] 를 선택하거나 메뉴 버튼의 [플레이 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테스트 기능을 사용해 현재까지 작성이 진행된 프로젝트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게임을 배포하기 전에 게임에서 구동이나 설정이 완료되지 않은 항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디버그 화면에서 [F9]키를 다시 누르거나 취소(ESC버튼)을 누르면 플레이 테스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개발자 도구 사용법
플레이 테스트 도중 F8키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를 열 수 있습니다. 개발자도구는 구글 크롬에 포함되어있는 개발자 도구와 같습니다. 이곳에서 HTML5로 구성된 게임의 요소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역주 : Alt키 + F4로도 가능. 알만툴 기본기능에서 게임을 끝내고 윈도우로 나가는 기능은 없습니다. 추가로 설치한 플러그인 명령이나 스크립트로 해당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원 관리 (2016년 3월 1일 업데이트)
[자원 관리] 기능은 [도구] → [자원 관리]를 통해 열 수 있으며, 프로젝트에 포함된 리소스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표시되는 버튼과 각 항목의 기능은 아래의 설명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게임제작 시 유저가 직접 만든 소재 파일(이미지/오디오/기타...)을 넣으려면 [소재규격] 항목에 나온 설명에 따라 사전에 제작/편집되어야 합니다.
한번에 복수의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16년 4월 21일 업데이트)
시프트키를 누르고 복수의 파일을 선택하면 한 번에 여러 파일을 지울 수 있습니다. (2016년 4월 21일 업데이트)
옵션 (2016년 4월 21일 업데이트)
[옵션] 창은 [도구] → [옵션]에서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명부분의 색상과 맵 그리드(눈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테마
- 에디터의 외형입니다. (※역주 : 프로그램의 스킨 개념)
- 오브젝트 선택 (2016년 8월 4일 업데이트)
- 아이템, 무기, 방어구 및 그 외의 항목의 오브젝트 선택창에서 선택방식입니다.
[드롭다운]・・・100개 미만의 오브젝트에 최적화 되어 있는 방식
[확장전개]・・・100개 이상의 오브젝트에 최적화 되어 있는 방식
[자동정렬]・・・오브젝트의 양에 따라 선택방식을 자동적으로 선택합니다.
튜토리얼(Beta) (2017년 3월 21일 업데이트)
튜토리얼 목록은 [도구] → [Tutorials]→[Tutorial Selector)]에서 열 수 있습니다. 배울 항목을 선택하고 [Start Tutorial]버튼을 누르면 해당 항목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beta).
화면에 표시된 지시내용에 따라 튜토리얼이 진행됩니다. (beta).
RPG 만들기 MV 도구 (2017년 3월 21일 업데이트)
[도구] → [RPG 만들기 MV 도구]를 통해 관리 할 수 있습니다.
*RPG Maker MV용 툴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별도 판매항목입니다. ※역주 : SAKAN, MADO, GENE 등의 DLC 도구)
추가된 툴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 삭제
- 목록에서 선택된 툴을 제거합니다.
추가 도구들은 메뉴 항목의 [도구]에서 선택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역주 : 도구에 추가시 툴 바의 [플레이 테스트] 옆으로 아이콘들이 생성되며 여기서 해당 툴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기동시킬 수 있습니다.)
RPG 만들기 도구에서 탐색된 툴을 표시합니다.
- 추가
- 선택된 툴을 추가 도구 목록에 추가합니다.
- 경로선택
- 추가도구 항목에 자동적으로 툴이 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경로 선택] 버튼을 누르고 툴이 설치된 폴더를 지정해 주면 수동으로 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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