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시스템 설정


데이터의 역할


게임의 초기 설정과 같은 항목의 데이터입니다.
 게임 시작시 파티원의 구성과 위치, 게임 플레이 중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음악등의 항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세부



초기파티

게임 시작시 파티를 구성하는 맴의 리스트입니다.

파티에 참여할 수 있는 액터의 수는 제한이 없지만 전투에는 4명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새 액터를 변경하거나 추가하려면 리스트에서 항목(추기시에는 비어있는 행)을 더블클릭하고 액터를 지정합니다. 액터를 제거하려면 리스트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액터의 이름을 우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게임 타이틀

게임의 명칭입니다, 신규 프로젝트 생성 시 [게임 타이틀]필드에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설정되어집니다. 이 명칭은 게임 임화면 창의 제목과 타이틀화면의 게임타이틀을 그리기에서 표시됩니다.

탈 것 이미지

맵에서 사용되는 탈 것(보트/선박/비행기 등)의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해당 항목의 섹션을 더블클릭하여 [이미지 선택]창에서 적절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표시하고 싶지 않다면 [(없음)]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통화

게임에서 사용되는 통화 단위의 명칭입니다. 것은 플레이어가 메뉴화면에서 소지하고 있는 소지금액의 양을 표시하는 작업 등에서 사용됩니다.

창 색상


게임내 창 의 배경색을 설정합니다. 해당 필드를 더블클릭하여, RGB 슬라이더 범위를 조정하여 창의 색상을 지정합니다.

옵션

게임의 동작과 관련된 특별한 실행 프로세스와 규칙을 지정합니다.

측면보기 전투를 사용
사이드 뷰 배틀 화면으로 전투화면을 변경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프론트 뷰 전투모드가 사용됩니다.

투명 상태로 시작
활성화 되면 캐릭터가 투명상태(숨겨진상태)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이벤트 명령에서 [투명상태 변경]을 사용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대열 보행
이 기능을 사용하면 맵에서 이동하는 동안 주인공 뒤의 2번째 액터부터 줄줄이 이동합니다. 파티원이 5명 이상일 경우에도 제일 첫 번째 캐릭터로부터 4번째의 액터까지만 표시됩니다.

상태 데미지로 전투 불능
체크되어 있으면 "독" 등과 같은 슬립데미지 상태의 데미지로도 HP가 0이 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경우에는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바닥 손상으로 인해 전투불능
체크되어 있으면 데미지가 발생하는 타일에서도 HP가 0이 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 상태에서는 HP는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투 화면에서 TP 표시
이 기능을 체크하면 상태창과 전투화면에서 파티원의 TP 값이 표시됩니다.

대기 파티원도 EXP 획득
이 기능을 체크하면 전투에 참가하지 않은 액터도 전투에서 승리하면 EXP를 받습니다.
※역주 : 4인 이상의 파티에서 전투에 참여하지 않은 대기 중인 맴버 대상

음악
게임 실행 중에 재생되는 음악입니다. 각 장면에 따라 재생되는 배경음악(BGM)이나 음악효과(ME)를 지정해 주십시오. 각 장면에 대한 파라미터 설명은 아래의 표를 참조해 주십시오. 또한 플레이어가 맵에서 이동할 때의 배경음악은 맵속성 항목의 데이터가 반영됩니다. 

타이틀 

타이틀 화면의 BGM입니다. 

전투 

전투화면에서의 BGM입니다. 

승리 

파티가 전투에서 승리했을 때의  ME 입니다. 

패배 

파티가 전투에서 패패했을 때의 ME 입니다. 

게임 종료 

게임오버 시의 ME 입니다.

보트 

보트에 탑승했을 때의 BGM 입니다. 

선박 

배(보트보다 빠르고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에 탑승했을 때의 BGM 입니다. 

비행선 

비행선에 탑승했을 때의 BGM 입니다.


효과음
플레이어가 전투 중 움직이거나 커맨드를 실행 할 떄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 대한 효과음(SE)입니다. 각 상황에 따라 재생할 S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황에 대한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커서

커서를 움직일 때의 효과음

OK 

커맨드 선택 중 사용/결정할때의 효과음

취소 

커맨드 선택 중 취소 할 때의 효과음

버저 

메뉴 화면 등에서 사용 불가능한 커맨드를 선택할 떄의 효과음 

장착 

장비를 변경 할 때의 효과음 

저장 

게임을 세이브 할 때의 효과음 

로딩 

게임을 불러올 때의 효과음 

전투시작 

적과 조우했을 때 효과음(전투화면 변경 직전의 효과음) 

도망

파티 또는 적이 도망할 때의 효과음 

적 공격 

적의 통상 공격 시의 효과음 

적 피해 

적이 데미지를 입을 때의 효과음

적 소멸 

적이 전투불능 상태에 빠졌을 때의 효과음 

보스 소멸 1 

적이 [보스]로 지정되어 있고, 전투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의  [특성] 항목의 [효과 소멸] 발동 효과음 

보스 소멸 2 

적이 [보스]로 지정되어 있고, 소멸 상태가 될 때의  [특성] 항목의 [효과 소멸] 발동 효과음 

아군 피해 

아군이 데미지를 입을 떄의 효과음

아군 전투 불능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에 빠졌을 때의 효과음 

회복 

전투 중 아군 또는 적군이 회복효과를 받았을 떄의 효과음 

실수 (※빗맞춤 오역)

캐릭터가 물리적인 공격을 적중시키지 못했을 떄의 효과음

마법회피 

캐릭터가 마법공격을 회피했을 때의 효과음 

마법반사 

캐릭터가 마법공격을 반사시켰을 떄의 효과음 

상점 

물건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떄의 효과음 

아이템 사용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의 효과음 


메뉴 명령
메뉴화면에서 해당 커맨드를 ON/OFF 상태로 전환합니다.

[SV] 공격 동작
사이드 뷰 배틀에서 공격에 대한 일반적인 동작 표시 유형을 선택합니다.

[SV] 마법스킬
사이드 뷰 모드에서 영창 모션이 필요한 스킬유형의 목록입니다.

시작 위치
게임이 시작될 떄의 플레이어와 보트, 선박, 비행선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버튼을 눌러 각 항목의 설정창을 열고 오른 쪽 맵의 한 점을 클릭하여 위치를 지정하여 주십시오.

시작위치의 지정은 위치 창의 지도 목록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지도를 선택하고, 맵 상에서 프레임이 있는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이 아이콘은 지도 이벤트처럼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으며, [Delete]키를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어의 시작위치가 결정되지 않은 경우(아이콘의 삭제와 같은 상황)에서는 게임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타이틀 스크린
게임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표시되는 이미지입니다. 해당 영역의 [...]버튼을 눌러 [이미지 선택]창에서 이미지를 선택해 주십시오. [게임 타이틀 그리기]를 체크하면, 게임 타이틀로 지정한 게임 명칭이 타이틀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이미지 자체에 게임 제목이 포함될 경우 비활성화 해 주십시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