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맵 이벤트 시스템



맵 이벤트 처리 과정


이벤트의 표현
맵 이벤트를 사용하여 표현되는 이벤트의 세부사항은 다음의 과정과 같이 정의 됩니다. 어느 장소에서(위치/좌표), 어떤 종류의 상황하에(등장조건(※역주 : 스위치, 변수 등의 조건분기 등)), 어떤 행위로 시작되어(트리거/발동),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이벤트 내용).

캐릭터와 아이팀이 들어있는 상자와 같은 이벤트 들은 어떤 일이 발생될 지 사전에 정의된 맵 이벤트의 이미지 표현으로 정의됩니다. 또한 건물의 내부와 외부를 드나드는 이벤트나, 이미지가 없는 이벤트를 사용해여 자동적으로 실행되는 컷 신 등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생성할 때는, 가장 먼저 "장소(위치/좌표)"를 주 화면의 맵뷰에서 지정해야 합니다. 이 과정 후에 "상황(등장조건)"과 같은 나머지 내용들을 지정해 줍니다.


조건부 컨텐츠가 포함된 이벤트 페이지
맵 이벤트를 사용하여 게임의 플레이 상황에 따라 조건부로 일어나는 이벤트의 세부 사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가 이를 담당합니다. 하나의 이벤트에는 최대 20개의 이벤트 페이지를 작성 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이미지와 트리거(발동), 그리고 각각의 실행 프로세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하나의 맵 이벤트 내에서 20가지 다른 이벤트를 조건부로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출현조건을 사용한 이벤트 페이지 제한
조건부 이벤트를 사용하기 위한 "상황"을 결정하는 것은 [상태(※에디터상에서는 용어라고 오타로 나와있음)] 매개변수입니다. 조건은 [스위치]와 [변수]의 값, 또는 "플레이어가 특정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가 등의 상황으로 판정됩니다.


실행 조건의 판정


스위치를 사용한 조건의 판정
이벤트 페이지의 [조건]에서 [스위치]와 [변수]는  주로 게임의 플레이 시 이벤트의 등장 조건을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스위치는 [ON] 또는 [OFF]값을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왕으로부터 부탁을 수락했는가?" 나 "플레이어가 보스를 물리쳤는가"와 같은 게임의 진행의 상황을 체크하는데 사용됩니다.

게임은 모든 스위치가 [OFF]로 설정된 채 시작됩니다. 그 위에 게임 내에서 위치가 변경되는 이벤트를 실행할 때하면, 내용의 특정 스위치값이 [ON]으로 전환됩니다. (※역주:이벤트를 실행할 때 이벤트 스위치 조작 명령이 있는 이벤트를 실행하면 스위치 값이 ON으로 전환된다는 의미로 추정)

다른 이벤트 페이지의 [상태]에서 해당 스위치를 사용하면, [ON]으로 설정된 스위치를 통해 맵 이벤트의 내용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스토리는 이러한 이벤트의 변화를 통해 전체 게임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변경하여 구축됩니다.


변수 값 지정을 통한 판정
[변수]는 임의의 값(정수)를 의미합니다. 게임 시작시의 값은 0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게임 상태에따라 원하는 값을 지정하거나 다른 값에 추가하는 것 등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이벤트 명렁 [변수의 조작]을 사용)

이 변수 기능을 사용하여, 플레이어의 HP나 소지금의 양 등의 값을 변수로 사용하여 이벤트의 세부사항을 변경하는 등 작업이 가능하며, 이러한 기능을 통해 맵 이벤트의 조건과 결과를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와 변수의 관리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최대 5000개의 스위치와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스위치의 번호와 변수값이 어떤 상태를 판정하게 하는 가는 제작자의 몫입니다. 두 가지 관계를 혼동하지 않으려면 변수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십시오. 각 선택 창에서 [이름]필드에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셀프스위치를 사용한 자동 이벤트
맵 이벤트에서 "셀프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스위치는 개별 맵 이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에 포함된 4가지 유형의 셀프스위치 "A"~"D"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셀프스위치는 자율적인 처리를 통해, 이미 완료된 이벤트의 상태를 판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이 들어있는 보물상자의 경우, 셀프 스위치를 사용하여 상자를 열었는지 여부를 관리하고, 열기 전/후의 각각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내용을 설정하면, 아이템 상자를 처음 열었을대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