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애니메이션 설정


데이터의 역할


전투회면에서의 적이나 맵 상의 사물을 공격할 떄 표시되는 시각효과의 데이터로, "프레임"에 따라 이미지 패턴(셀)을 배치하여 구성된 데이터입니다. 


파라미터 세부



일반 설정


이름 
애니메이션의 명칭입니다. 이 항목은 에디터에서만 사용됩니다.(게임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이미지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이미지파일입니다. 최대 2개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 버튼을 눌러도 상관없으며, 표시되는 이미지 선택창에서 사용할 파일을 지정하십시오. 그리고 [색조]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이미지의 색조를 조정하고, 조정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지정되면 해당 패턴 이미지가 패턴 팔레트에 표시됩니다.

위치
상태가 부여된 캐릭터의 동작을 제한합니다. 아래의 다섯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제한상태를 설정합니다. 하나의 상태에 여러가지 제한사항이 구성된 경우 가장 아래쪽의 제한이 우선 적용됩니다.

프레임 최대치
상태가 부여된 캐릭터의 동작을 제한합니다. 아래의 다섯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제한상태를 설정합니다. 하나의 상태에 여러가지 제한사항이 구성된 경우 가장 아래쪽의 제한이 우선 적용됩니다.


SE와 Flash 타이밍



애니메이션의 효과와 스크린 플래시 타이밍을 설정합니다. 리스트에서 임의의 행(새 항목을 작성할 경우 빈 행)을 더블클릭하여 표시되는 [SE와 Flash]타이밍 창에서 아래의 내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의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통해 [편집], [잘라내기], [복사], [살제]와 같은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No.)

효과음과 플래시가 재생 될 프레임 번호를 지정합니다.

SE

실행될 효과음을 지정합니다.

플래쉬

플래시가 재생 될 때의 세부사항을 지정합니다. [대상]을 선택하여 캐릭터가 깜빡이게 할 수 있고, [스크린]을 선택하면 화면 전체가 깜빡입니다. RGB 컬러값과 진한 정도(0~255)를 조정하여 플래시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1~200프레임의 범위 내에서 재생되도록 설정합니다. [대상숨기기]를 활성화 하면 애니메이션 효과 중 캐릭터를 숨기고 싶을 떄 사용합니다.


프레임


프레임 목록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목록입니다. 클릭 한 프레임의 번호가 편집 대상이 되는 프레임입니다. 해당 내용은 프레임 뷰에 표시됩니다. 리스트의 상간과 하단에 있는 [뒤로] 및 [다음]버튼을 클릭하여 이전과 다음단계의 편집할 프레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 번호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통해 [복사], [붙여넣기] 등 프레임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프레임 뷰

프레임의 내용입니다. [셀]이라고 불리는 패턴 팔레트의 이미지를 배치하여 표시되는 효과를 설정합니다. 녹색 사각형은 게임 창에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편집 방법은 후술하는 [프레임 뷰 조작]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대상변경

프레임 뷰에 표시된 적의 이미지를 변경합니다. 이 속성은 에디터에서만 사용됩니다. (게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전 프레임 붙이기

현재 선택된 프레임을 바로 이전의 프레임과 동일하게 변경합니다.

보완

(2018년 5월 25일 기준 해당 옵션창의 표시 오류가 있음)


지정된 두 개의 프레임을 기반으로 프레임셀을 자동 생성합니다. 트위닝 할 프레임과 셀의 범위를 입력하고 사용 가능한 항목의 체크박스 내용을 체크 한 뒤 [OK]를 클릭하십시오. 예를 들어, 프레임1의 왼쪽에 셀을 배치하고, 프레임 10의 오른쪽에 셀을 배치한 뒤, 프레임 1~10 사이의 위치를 트위닝하면 프레임 2~9 사이의 셀은 자동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것처럼 표시됩니다.

※역주 : 트위닝=시작 프레임에서 마지막 프레임의 위치 값이나 변화를 적용하면 중간과정을 매 프레임마다 보여주는 기법

일괄설정


지정된 범위 내의 셀을 공통적으로 수정합니다. [프레임] 및 [셀]영역에 프레임/셀의 범위를 지정하고 설정할 항목을 선택하여 각 항목의 값을 입력합니다.

시프트

지정된 프레임에 배치된 복수의 셀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재생

[재생]버튼을 누르면 현재 제작중인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패턴 팔레트
[이미지] 섹션에 지정된 파일의 패턴이미즈를 표시합니다. 클ㄹ릭하면 해당 패턴이 프레임에 배치됩니다. 팔레트 왼쪽 상단에 패턴을 #1로 처리하면, 다른 패턴의 숫자(패턴 순서 번호)가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할당됩니다.)


프레임 뷰의 조작



셀 배치
[페턴 팔레트]를 사용하여 프레임에 배치할 이미지를 선택하고, 프레임 뷰 영역에서 빈 곳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렇게 하면 해당 이미지가 준비된 셀에 배치됩니다. 1프레임에 최대 16개의 셀을 베치할 수 있습니다.

표시
프레임의 번호가 셀에 표시됩니다. 흰색의 프레림은 셀이 현재 선택되었음을 표시합니다. 번호는 셀의 우선 순위이며, 큰 셀은 전방 방향으로 표시됩니다.

셀 선택 및 편집
셀을 클릭하면 프레임이 흰색이 되며 편집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선택한 셀보다 더 작은 번호의 셀을 [Shift]키를 누른 채로 클릭하면, 해당 번호 범위내의 셀들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셀 이동
셀을 드래그하여 이동시킵니다. 현재 선택된 셀의 위치는 프레임 뷰 우측 하단에 좌표로 표시됩니다. 이미지 정 중앙 좌표가 (0,0)이라고 가정하면 X좌표는 -408~408 사이의 값을 사용해 표시되고, Y좌표는 -312~312 사이의 값으로 표시됩니다.


항목메뉴(뷰 창에서 우클릭)를 통한 조작

셀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더블클릭으로 [셀 설정창]을 열 수도 있습니다.


▼항목메뉴의 내용

신규
새로운 셀을 배치합니다.

편집
셀 설정 창을 엽니다.

잘라내기
현재 선택된 셀을 클립보드로 복사하고 삭제합니다.

복사
현재 선택된 셀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붙여넣기
클립보드에 복사된 셀을 붙여 넣습니다.

삭제
현재 선택된 셀을 삭제합니다.

실행취소
가장 최근의 작업을 취소하고 해당 작업의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최대 20개의 작업을 실행취소 할 수 있습니다.

다시하기
실행취소를 누르기 전의 상태(원래상태)로 되돌립니다.

위로/아래로
셀 표시의 순서를 변경합니다.(앞면으로/뒷면으로)

▼셀 설정창의 내용


패턴
셀 패턴의 번호입니다. 번호를 변경하면 해당 번호의 셀로 변경됩니다.

X/Y
셀이 표시되는 위치 좌표입니다. X좌표는 -408~408까지 설정 가능하며, Y좌표는 -312에서 312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율
표시되는 셀 이미지의 크기 배율을 변경합니다. 원본이미지 크기를 100%로 하여 20~800%가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전
표시되는 셀의 회전 각도입니다. 0 ~ 360도의 각도를 지정하며 지정된 회전 각도에 대하여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좌우반전
[있음]으로 설정하면 셀 패턴의 표시가 반전됩니다.

불투명도
셀의 불투명도입니다. 0~255까지 설정가능하며 0에 가까울 수록 불투명해지며 255에 가까울수록 투명해집니다.

합성방법
서로 겹치는 두 개의 색조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 일반 --- 보통 일반 표시형식입니다. (변화없음)

      • 추가합성 --- 하얀 색조로 표시됩니다.

      • 곱하기 --- 어두운 색으로 표시합니다.

      • 스크린 --- 밝은 색으로 표시됩니다.
        (2016년 3월 1일 업데이트)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