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맵은 무엇인가?


맵은 유저가 만드는 게임의 셋팅을 대표하는 데이터입니다. 게임을 할 떄 캐릭터의 이동에 따라 지도가 펼쳐집니다. 


맵의 다지인은 '타일'이라고 부르는 지도를 구성하는 부품들을 배치하여 편집됩니다.




맵의 기본 


타일의 역할

타일은 맵의 외양을 지정하는 이미지이자 캐릭터가 해당 타일을 이용하여 통과하게 하거나 지나가지 못하도록 구성합니다.


하나의 맵에서 복수의 타일을 하나의 데이터로 정의해 주는 것을 "타일셋"이라고 하며, 맵의 모습을 디자인하는 기초로 활용됩니다. 사용하는 타일셋을 교체하는 것으로 즉시 맵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일셋을 구성하는 컨텐츠들은 [Database]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맵의 크기와 표시방식

맵의 크기는 타일단위로 규정되며, 가로와 세로 모두 0~256 타일로의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에 표시되는 타일은 한 화면에 17x13 타일로 구성됩니다.(※역주 : 공식플러그인인 Community basic이나 Yanfly 엔진과 같은 유저 플러그인 엔진의 코어 플러그인에서 화면 해상도 변경으로 변경할 수 있음) 이보다 큰 규모의 맵에서의 화면에서의 표시는 플레이어의 위치에따라 자동적으로 정의됩니다(스크롤 기능). 그리고 맵의 가장자리끼리 연결하면, 하나의 행성을 표현하는 것 처럼 맵을 루프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맵의 루프 기능)


맵의 위치 정의

맵 상의 타일 위치는 [맵 좌표]라고 합니다. 맵의 시작지점은 좌측 상단의 좌표 (0,0) 모서리부분이고, 이 지점으로부터 오른쪽(X축)으로 일정 타일만큼 이동한 위치가 X좌표이며, Y좌표는 아래쪽 방향으로 (Y축)으로 일정 타일만큼 이동한 위치입니다. 예를 들어 100x100 타일사이즈의 맵이 있다고 한다면 시작과 끝 좌표는 (0, 0)과 (99, 99)가 될 것입니다. 현재 편집중인 맵타일의 좌표는 상태 바에서 표시됩니다.


탭의 좌표는 현재 파티원의 위치 좌표와 파티 이동 위치를 모니터링하는 이벤트 명령에서 사용됩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