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V 도움말
맵 디자인 편집
기본 기능
편집 모드로 전환
맵 디자인을 편집하기 위내서는 툴바의 [맵]버튼을 클릭하여 편집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메뉴바의 [모드] → [지도]로도 가능, 단축키는 F5)
맵 데이터의 선택
좌측 하단의 맵 데이터 목록에서 수정하고자하는 맵 데이터를 선택해 주십시오. 수정하고자 하는 맵과 해당 맵의 디자인이 좌측의 맵 뷰영역에 표시됩니다.
타일 선택
타일팔레트에서 그리고자 하는 타일을 선택합니다. 선택된 타일은 흰색 테두리로 표시될 것입니다. 타일셋의 타일팔래트는 하단의 A부터 E까지의 탭을 클릭하여 팔레트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타일팔레트에서는 복수의 타일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하여 선택. 따로 떨어진 파일은 복수선택 불가)
그리기 도구 선택과 그리기
툴바에서 그리기 도구버튼을 선택하여(아래에 설명하는 5종류의 툴) 맵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일은 클릭또는 드래그를 통해 창의 오른쪽에 위치한 맵표시 영역(맵뷰)에서 그릴 수 있습니다. 각각의 툴은 [그리기]메뉴에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일을 지울때는 투명타일을 선택하여 지우고자 하는 타일을 클릭하면 지울 수 있습니다. 투명타일은 맵타일 팔레트 B의 좌상단에 있습니다.
연필 |
선택한 타일을 클릭하여 점 형태로 그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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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사각형 |
선택한 타일을 드래그하여 직사각형 형태로 그립니다. 시작부분을 선택한 뒤 대각선 방향으로 드래그 해 주어 끝나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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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 |
선택한 타일을 드래그하여 타원 형태로 그립니다. 시작부분을 선택한 뒤 대각선 방향으로 드래그 해 주어 끝나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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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워서 칠하기 |
선택한 타일을 클릭한 지점의 위치와 동일한 유형의 모든 주변 타일에 그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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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
선택하고자하는 지점을 클릭하여 그림자를 그리고 지웁니다. |
기타 편집 기능
오토타일(자동으로 그려지는 타일, 벽이나 바닥, 길 등의 타일)
[오토타일] 기능은 타일 팔래트의 A 탭에 표시되는 타일입니다. 오토타일은 하나의 타일 유형에 여러 패턴이 포함되어 있는 타일이며, 타일의 테두리는 타일배치 방식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오토타일 기능이 있는 타일은 데이터베이스의 [Tilesets]의 [A1]부터 [A4]까지의 타일셋에 할당됩니다.
또한,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타일을 그리거나 eyedropper를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오토타일 기능을 비활성할 수 있습니다.
자동 그림자
세로로 두 개 이상의 오토타일을 배치하면(※역주 : 외관/던젼 타일의 건물이나 벽 타일종류. A3~A4타일) 해당 타일의 오른쪽 하단에 그림자가 자동으로 그려집니다. 그러나 특정 타일에서는 그림자가 그려지지 않습니다.
그림자 펜
그림자펜은 건물 외관의 주변에 그림자를 그릴 수 있게 해 주는 툴입니다. 1/4 크기의 타일 영역을 어둡게 칠할 수 있습니다.
[툴 바]의 [그림자 그리기 도구] 버튼이나 메뉴의 [그리기] → [그림자 그리기 도구]를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가 없는 지점에 사용하면 그림자가 그려지고, 이미 그림자가 있는 영역에서 사용하면 그림자가 지워집니다.
※역주 : 타일 B~E타일의 오브젝트들 중 그림자가 있는 타일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해당 부분은 이미지 자체에서 그림자가 그려진 항목입니다.
또한 오브젝트 타일은 A타일과 그림자가 그려지는 부분보다 위의 레이어에 그려지므로, 해당 타일이미지 위에는 그릴 수 없습니다.
상단 레이어 타일의 특별 기능
B~E 타일의 2개의 서로 다른 타일을 겹쳐서 배치할 수 있습니다.
* 3번째타일을 배치할 경우 처음에 배치한 타일이 사라집니다.
* 3번째 타일에 배치한 타일이 2번째 타일과 동일한 타일일경우에 첫 번째 타이르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 B타일의 좌측 상단의 타일만 상단 레이어 타일을 지울 수 있습니다. (B타일셋의 투명타일)통행가능한 타일과 불가능한 타일이 겹쳐져서 배치되었을 시 마지막에 배치된 타일이 우선권을 가집니다.
* 통행이 가능한 ☆타일이 아래에 배치되었다고 해도 ☆이 있는 타일이 맨 위에 표시됩니다.
* 통행가능한 ☆타일이 배치되었을 때 통행이 불가능한 타일의 효과가 우선시 됩니다.
하단 레이어 타일의 특별 기능
타일 팔레트의 [A] 탭에 표시되는 타일들 중 [A2] 타일셋의 항목은 [베이스](왼쪽으로부터 1~4번째 타일 또는 왼쪽 절반영역의 타일)타일과 [장식](왼쪽에서 5~8번째 타일 또는 오른쪽 절반영역)타일로 분류됩니다. 장식타일은 베이스타일 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일셋 속성에서 모드가 세계 유형으로 설정된 타일의 경우, 2번째나 4번째 베이스타일 위에 배치되면 베이스타일이 1번째 또는 3번쨰 타일로 변경됩니다.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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