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이벤트 명령 - 이동 - 이동루트 설정



이동루트 설정이란?


이동루트의 설정은 플레이어나 이벤트가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맵 이벤트 설정 내의 [자율이동]-[커스텀]을 선택하여 활성화되는 루트버튼이나, 이벤트명령에서의 [이동 루트 설정]을 선택했을 때 설정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어느쪽의 설정이던 [이동 루트 설정]의 내용이 수행됩니다. 이동 경로는 [이동 루트 설정]에서 플레이어의 이동/방향을 제어하는 [이동명령]의 커맨드 설정을 사용하여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우측으로 이동], [아래로 이동], [좌측으로 이동], [위로 이동]의 순서로 이동명령을 입력하면, 플레이어가 현재 위치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순환 이동 합니다.


세부 설정 항목



플레이어
지정할 경로를 따라 이동시킬 대상이 될 플레이어/해당이벤트를 지정합니다. 이 항목은 이벤트 커맨드의 [이동 루트 설정]에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명령 리스트
이동 명령이 입력 될 리스트입니다. 이 곳에 입력된 이동명령의 순서대로 이동명령이 실행됩니다.

이동 명령 버튼을 클릭하면 이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또한 마우스 우클릭의 항목메뉴를 통해 이벤트 커맨드의 복사/붙여넣기등의 재편집이 가능합니다.

이동 명령
캐릭터(플레이어/이벤트)의 이동 및 방향을 조작하는 명령 모음입니다. 이동명령은 현재 명령목록에서 이동명령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위치에 추가(삽입)됩니다. 각 이동명령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걸음의 이동거리는 1타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아래로 이동/좌측으로 이동/우측으로 이동/위로 이동/좌측 하단으로 이동/우측 하단으로 이동/좌측 상단으로 이동/우측 상단으로 이동
해당 명령의 앞에 표시된 방향으로 1걸음 움직입니다.

랜덤으로 이동
상,하,좌,우측 방향중에 랜덤으로 한 방향을 선택하여 1걸음 이동합니다.

플레이어에게 이동
플레이어를 향해 1 걸음 이동합니다.

플레이어에게서 멀어지기
플레이어에게서 1 걸음 뒤로 이동합니다. 

한 걸음 앞으로
현재 향하고 있는 방향으로 1걸음 이동합니다.

한 걸음 뒤로
현재 향하고 있는 방향을 유지한 상태에서 1걸음 뒤로 이동합니다.

점프

점프를하여 이동합니다. 이동거리는 [X좌표]와 [Y좌표]를 설정하여 결정됩니다.(양쪽 모두 -100~100의 값을 지정합니다.)
플레이어는 점프 중 장애물을 통과하여 이동합니다. 게다가 [파티의 대열보행]이 설정되어 있을 경우, 점프를 할 때 2번째 파티맴버부터 지정된 점프 방향을 따라 이동합니다.

대기

프로세스를 잠시 정지시킬 시간을 설정합니다. 1~999 프레임의 수치를 입력할 수 있으며, 1프레임은 1/60초 입니다.

아래로 꺾어지기/좌측으로 꺾어지기/우측으로 꺾어지기/위로 꺾어지기
해당 명령어의 앞머리에 쓰여 있는 방향으로 해당 이벤트/플레이어를 향하게 합니다.

우측으로 90˚ 돌리기/좌측으로 90˚ 돌리기
해당 방향으로 플레이어/이벤트가 향하고 있는 방향을 90˚ 회전시킵니다.

180˚ 돌리기
현재 향하고있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방향을 변경합니다.

90˚ 우측 또는 좌측 돌리기
좌/우측 방향중에서 랜덤으로 향하고 있는 방향을 90˚ 회전시킵니다.

무작위로 돌리기
상, 하, 좌, 우 방향 중에서 랜덤으로 향하고 있는 방향을 변경합니다.

플레이어게로 꺾어지기
플레이어가 위치하고 있는 방향으로 바라봅니다.

플레이어의 반대쪽 바라보기
플레이어가 있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바라봅니다.

스위치 ON/OFF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스위치 선택창의 스위치를 선택하여 켜고 끕니다.

속도 변경
[자율 이동]항목이 설정된 맵이벤트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해당 설정은 이동 명령 리스트의 프로세스가 완료된 뒤에 적용됩니다. 

빈도 변경
[자율 이동]항목이 설정된 맵이벤트의 [빈도]를 설정합니다. 해당 설정은 이동 명령 리스트의 프로세스가 완료된 뒤에 적용됩니다. 자율이동에만 영향을 줍니다.

걷는 애니메이션 ON/OFF
해당 맵 이벤트의 [옵션]항목에 표시된 보행 움직임에 대한 설정을 켜고 끕니다. 이 효과는 이동명령의 프로세스가 완료된 뒤에도 계속됩니다.

제자리 걸음 애니메이션 ON/OFF
해당 맵 이벤트의 [옵션]항목에 표시된 제자리 걸음 움직임에 대한 설정을 켜고 끕니다. 이 효과는 이동명령의 프로세스가 완료된 뒤에도 계속됩니다.

방향 고정 ON/OFF
해당 맵 이벤트의 [옵션]항목에 표시된 방향고정에 대한 설정을 켜고 끕니다. 이 효과는 이동명령의 프로세스가 완료된 뒤에도 계속됩니다.

통과 ON/OFF
해당 맵 이벤트의 [옵션]항목에 표시된 통과에 대한 설정을 켜고 끕니다. 이 효과는 이동명령의 프로세스가 완료된 뒤에도 계속됩니다.

투명 ON/OFF
캐릭터의 이미지를 표시하고 감추는 명령입니다. 해당 기능이 ON 상태일 경우 캐릭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효과는 이동명령의 프로세스가 완료된 뒤에도 계속됩니다.

이미지 변경

캐릭터의 이미지를 지정된 캐릭터 이미지로 변경합니다. 이 효과는 이동명령이 완료된 뒤에도 지속됩니다.

불투명도 변경

캐릭터 이미지의 투명도(0~255)를 변경합니다. 0이 되면 캐릭터이미지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 효과는 이동명령이 완료된 뒤에도 지속됩니다.

합성 방법 변경

표시된 캐릭터와 맵의 색상 합성 방식을 변경합니다. 

      • [일반] - 합성 없는 통상 상태로 표시합니다.

      • [추가합성] - 보다 하얀쪽에 가까운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 [곱하기] - 보다 어두운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 [스크린] - 보다 밝은 색상으로 합성됩니다.

2016년 3월 1일 업데이트

SE 재생

지정된 SE를 재생합니다.

스크립트

스크립트 명령을 실행합니다.


옵션
이동 명령 리스트에 구성된 이동 명령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필요한 항목의 수행방식을 활성화 시켜 적용합니다.

동작 반복
활성화 되어 있으면, 리스트에 구성된 이동명령 내용을 반복하여 수행합니다. 

움직일 수 없는경우 스킵 
활성화 되면, 장애물 등으로 인해 이동루트가 지정된 캐릭터/이벤트가 이동할 수 없을 때 해당 프로세스를 건너뜁니다.

완료까지 대기
활성화 되면 설정된 모든 이동명령의 수행이 완료될 때 까지 다른 모든 프로세스가 일시적으로 멈춥니다.
이 항목은 이벤트 명령의 [이동루트 설정]을 구성할 때만 사용됩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