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히로키 키쿠타 뮤직팩 : The Calm


직접 밟아 지뢰작을 판별하는 초 아날로그 DLC리뷰 코너 지뢰탐지반!

오늘 탐침할 대상은 바로! 히로키키쿠타 뮤직팩 The Calm 입니다.



"전설적인 작곡가이자 크리에이터인 히로키 키쿠타의 

유니크한 새로운 음악이 RPG MAKER를 통해 여러분에게 다가갑니다! 

밝은 분위기의 필드 테마부터, 매력적인 마을의 곡까지

 조용한 테마의 소박한 순간을 담은 음원입니다." 


라고 소개하고 있는 이 DLC, 지금부터 살짝 개봉해 보겠습니다.




DLC 기본 정보



구분

BGM 사운드 트랙

명칭

RPG Maker MV - Hiroki Kikuta music pack: The Calm

Steam URL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99441/RPG_Maker_MV__Hiroki_Kikuta_music_pack_The_Calm/

출시

2017년 2월 28일

구성

12곡의 BGM, ME 2곡 구성의 mp3 파일

적용방식

소재의 별도 변환 필요





DLC를 살펴보자!


히로키 키쿠타는 누구?!

초상권 관계로 트위터 프로필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일본의 작곡가, 편곡가, 게임디자이너이다. 대표적으로 PS1 시절의 쌍계의와 성검전설2와 성검전설3 등 예전엔 스퀘어(現스퀘어에닉스)쪽의 작품을 주로 담당한 분입니다. 이후 TV 애니메이션이나 소울컬리버 5음악담당같은 오버그라운드 활동과 동인지 즉매회의 CD 발매 등 동인방면까지 다방면으로 활약하고 있는 아티스트이며. 특히 쌍계의의 음악은 당시 게임을 플레이해 본 유저라면 명곡들이 많은 게임이라고 이야기 할 물건입니다. (들어보고 싶은 분들은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여 주십시오!!   https://www.youtube.com/watch?v=aSDc5c1eLiQ)


이런 유저에게 권한다 : 기본 BGM 소스보다 차분하면서도 보다 높은 퀄리티를 나타내고 싶은 유저 
일본 공식스토어당 DLC의 기사
를 참조하자면, "The Calm"이 추구하는 분위기는 차분함과 신비함, 부드러움, 그리고 장엄을 연상시키는 곡들입니다. 주간 쯔꾸르측과 작곡가의 인터뷰에서 밝힌 바와 같이 특정 장르에 국한되기 보다는 RPG장르분야 전반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곡의 편성이 느껴집니다.


DLC 사용방법 : 간단한 포멧 변환이 필요함

사용방법은 폴더에 동봉된 사용권 계약 및 사용방법에 나와있으나, 해당 문서의 설명과 달리 파일의 포멧이 MV 기본지원포멧(m4a, ogg)이 아닌 관계로 아래와 같이 다시 설명드립니다. 물론 개인적인 방법이니 당황하지 말고 아래의 순서를 따라서 진행해 주십시오.


mp3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고 당황하지 말자!


  1. DLC 다운 시 "스팀이 설치된 드라이브:\steamapps\common\RPG Maker MV\dlc"에 "MVDLC_KikutaHiroki_theCalm"이라는 폴더가 생성된다.

  2. 해당 폴더의 The Calm 폴더 내의 MP3 파일을 복사하고,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붙여넣는다

  3. 음원 파일 포멧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MP3 파일들을 M4A, OGG 파일로 변환한다.

  4. 변환된 파일을 프로젝트가 저장된 폴더의 audio\bgm 폴더로 옮긴다.

  5. MV의 BGM에서 필요한 BGM을 사용하여 선택한다.





총평 : 매우 안전(★☆)


퀄리티와 볼륨가성비 모두 좋은 DLC지만 별도로 포멧 변환이 필요한 DLC.


다행스럽게도 첫 DLC 리뷰가 안전한 물건이라 기쁩니다. 아니, 처음부터 지뢰DLC를 언급하고 싶지는 않았겠지!!!  



 항목

개인평점 

코멘트 

 컨텐츠 퀄리티

★★★★★

기존의 MV음원보다 월등히 높은 퀄리티의 곡으로 여기고 있다. 곡 자체의 분위기도 테마에 맞게 잔잔하면서도, 우울하지 않는 느낌이 좋았다. 무엇보다도 3번 트랙 03-Quiescent_Village는 정말 듣기 좋다.

 볼륨 가성비

★★★★

단순히 음원만으로 보면 전체 곡들의 런닝타임 총 합은 짧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곡의 높은 퀄리티를 감안하고, 더불어 게임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곡의 사용권까지 생각하면 상당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각된다. 또한 또 하나의 뮤직팩인 The Fury와 함께 구매하면 전체 1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사용 편의성

★★★ 

솔직히 MP3의 포맷으로 되어 있다는건 조금만 검색해봐도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 요즘에 감점요인은 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순수히 초보 이전의 입문자를 기준으로 보면 당황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높게 평가하기는 좀 그렇다. (매뉴얼도 그냥 집어넣으라고 했지만 그렇게 하면 안되더라...)

 사용 난이도

 쉬움

DLC소스의 사용난이도는 쉽다. 변환과정의 부분은 앞서 편의성에서 다뤘기에 음원을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으로만 봤을 때. 쉽고 간편하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K]RPG Maker MV > DLC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레이터]히로인 캐릭터 제네레이터  (1) 2018.06.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