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맵 이벤트 설정



이벤트 설정 공통사항 및 이벤트 페이지 조작


ID (타이틀 바에 표시되어있음)
각 이벤트의 고유 ID 입니다. 각 맵 이벤트의 ID는 맵 이벤트가 생성될 때 자동적으로 부여됩니다. ID는 특정한 변수를 사용하는 이벤트 등의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이름
맵이벤트의 명칭입니다. 설정사항은 에디터에서만 반영됩니다.(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벤트를 생성 할 때 이벤트의 ID 번호로 자동 부여 받습니다. 편집 시 식별이 쉽게 이벤트의 명칭을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
이벤트에 대한 메모를 남길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이벤트 페이지 ID
이벤트에 속해있는 이벤트 페이지의 ID입니다, 번호가 붙어있는 텝을 클릭하여 이벤트 페이지를 전환/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 조작버튼
상단에 표시되어있는 버튼들로써 이벤트 페이지의 신규작성이나 삭제 등의 기능을 합니다. 버튼 별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벤트 페이지 새로 만들기
새로운 이벤트 페이지를 현재 번호의 이벤트 페이지 뒤에 새로 생성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ID는 새로 페이지를 생성할 때마다 1씩 증가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복사하기
현재 편집중인 이벤트 페이지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붙여넣기
현재 편집중인 이벤트 페이지의 다음페이지 다음 페이지로 클립보드에 복사된 이벤트 페이지를 붙여넣습니다. 추가된 이벤트 페이지의 ID는 새로 붙여넣을 때마다 1씩 증가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삭제하기
현재 편집중인 이벤트 페이지를 지웁니다. 이벤트 페이지가 삭제되면 해당 이벤트 이후 페이지의 ID 번호가 1씩 당겨집니다.

이벤트 페이지 비우기
편집중인 이벤트 페이지의 이벤트 내용을 삭제합니다.(이벤트 생성 시의 빈 페이지로 초기화)


이벤트 페이지 설정


용어(※조건/컨디션의 오타)
컨디션은 이벤트 페이지의 이벤트 내용이 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스위치]와 [변수], [셀프스위치], [아이템], [엑터]등과 같은 항목을 활성화 하여 이벤트의 등장 조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조건 없이 이벤트가 발생되도록 하려면, 조건 항목의 체크박스들을 비활성 상태로 두십시오. 복합적인 조건을 충족해야 등장하는 이벤트의 경우 모든 실행조건이 다 충족되어야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하나의 이벤트 안에 실행조건을 충족한 이벤트가 여러 페이지가 있을 경우, 이벤트 페이제 ID 값이 가장 높은(가장 나중에 생성된)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반대로 실행 조건이 충족된 이벤트가 하나도 없다면, 실행되는 이벤트가 없습니다. 


스위치
지정된 스위치가 ON이 되면 이벤트가 출현합니다.

변수
지정된 변수의 고정값 이상을 충족할 떄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셀프스위치
지정된 셀프 스위치가 ON이 되면 이벤트가 출현합니다.
※역주 : 셀프스위치는 일반스위치와 달리 해당 맵 이벤트만의 독립적인 스위치

아이템
파티가 지정된 아이템을 소지하고 있으면 이벤트가 출현합니다.

액터
파티에 특정 액터가 있을 경우 이벤트가 출현합니다.


이미지
맵 상의 이벤트 발생할 때의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를 지정하려면 프레임 영역내를 더블 클릭 할 떄 나타나는 [이미지 선택 창]에서 이미지 파일과 해당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지정된 타일셋 중 [B], [C], [D], [E]타일의 이미지도 선택 가능합니다.

이미지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역주 : 이벤트로서는 존재함) [이미지 선택] 창에서 파일목록 제일 위에 있는 [(없음)]을 선택하면, 선택한 이미지가 제거됩니다.


자율이동
이벤트가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대한 유형입니다. [유형], [속도], [빈도]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이벤트가 맵 상에서 이동하는 속도를 정의해주며, 해당 항목의 숫자가 클 수록 속도가 빠릅니다. [빈도]는 맵 이벤트의 이동이 발생하는 정도로서, 해당 빈도의 숫자가 클 수록 이동이 발생하는 간극이 짧아집니다. 자율 이동의 유형은 아래의 4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정
이벤트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랜덤
이벤트가 랜덤하게 주위를 배회합니다.

접근
이벤트가 플레이어를 향해 접근합니다.

커스텀
이벤트의 이동경로를 직접 지정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이벤트 커맨드의 [이동경로 설정]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옵션
이미지가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필요한 항목을 체크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행 움직임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표시합니다. 캐릭터나 동물의 보행을 표시하고 싶을 댸 사용하십시오.

제자리 걸음 움직임
캐릭터가 제자리 걸음으로 움직입니다.(이동하지 않습니다). 물의 표면이나 불빛을 표시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향 고정
이벤트의 이동 중에 이미지의 보행표시 방향이 바뀌는것을 변경합니다.

통과
지나갈 수 없는 지형이나 이벤트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우선권
플레이어 또는 이벤트가 다른 이벤트와 겹쳐질 때의 표시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아래의 세 가지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캐릭터의 위로 지정된 이벤트는 플레이어와 겹쳤을 떄 이미지가 위에 표시됩니다.  


보통 캐릭터의 아래
플레이어 등이 해당 이벤트 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설정 시 타일을 선택한 경우, 플레이어가 해당 타일 위로 이동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셋팅된 타일셋의 속성을 기준으로 합니다.

보통 캐릭터와 동일
캐릭터와 동일한 위치(※역주 : 레이어로 따지면 동일 레이어)로 설정되어 있으며, 해당 이벤트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보통 캐릭터의 위
플레이어 및 다른 우선권의 이벤트들이 해당 이벤트 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발동
맵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의 내용이 실행 처리되는 타이밍을 선택합니다.

결정버튼
플레이어가 이벤트에 접촉했을 때나 이벤트가 발생하는 방향(이벤트를 
겹칠 수 있는 위치에서 이벤트와 겹쳐질 때, ※역주 : 해당 이벤트 위에 플레이어가 위치할 경우)을 향한 상태에서 액션버튼(※엔터키 혹은 이벤트 클릭 등)을 누르면 해당 이벤트가 실행됩니다.

플레이어 접근
플레이어가 이벤트에 닿았을 때(겹칠 수 있는 위치에서 이벤트와 겹쳐질 때, ※역주 : 해당 이벤트 바로 옆에 플레이어가 위치할 때나 해당 이벤트 위에 위치했을 경우) 이벤트가 발동합니다.

이벤트 접근
위의 플레이어 접근 시와 동일한 상태 뿐만 아니라 자율이동중인 플레이어와 접촉했을 때 이벤트가 발동됩니다.

자동 실행
출현조건이 만족되면 이벤트가 자동적으로 실행됩니다.
(※역주 : 조건이 없는 상태에서 이벤트 발동이 자동실행일 경우, 해당 맵에서 이벤트가 강제적으로 실행됩니다. 또한 자동실행 중일 때는 플레이어를 조작할 수 없습니다.)

병렬처리
출현조건이 충족되면 이벤트가 진행됩니다.(이벤트 내용이 반복적으로 처리됩니다.)
(※역주 : 병렬처리의 경우, 플레이어의 행동이 제한되는 이벤트가 아니라, 조건만 충족되면 자동적으로 반복실행됩니다. 모바일이나 이벤트의 복수처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렉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사양이 필요합니다.)


실행내용
[발동]되면 진행되는 이벤트의 내용들의 목록입니다. 세부정보는 아래의 [내용 편집]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내용 편집


실행내용 목록 보는법
[이벤트 명령]이라고 불리는 명령들의 편집을 통한 게임 진행의 프로세스를 추가합니다.

이벤트 명령은 실행내용의 제일 위의 항목부터 순서대로 처리되며, 게임 플레이에 적용됩니다. 목록의 [◆]이 있는 행은 등록된 이벤트 명령을 나타냅니다. [:]가 표시된 행은 이벤트 명령의 설정이나 프로세스 분기 위치 등을 나타냅니다.

이벤트 명령 커맨드
[◆]가 있는 행을 더블클릭하면 이벤트 명령 창이 나타나고, 선택한 이벤트 명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선택창에서 추가하려는 이벤트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세부적인 실행사항(일부는 제외)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명령이 이미 있는 행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위치에 새로운 이벤트 명령이 삽입되고, 기존의 명령은 해당 명령의 다음행으로 밀려납니다.

항목메뉴 조작법
이벤트의 행을 우클릭하여 항목메뉴에 표시된 수행할 편집명령을 실행합니다. 사용 가능한 각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규
선택한 위치에 새로운 이벤트 명령을 삽입합니다.

편집
선택된 이벤트 명령 행의 내용을 다시 수정/편집 합니다.

잘라내기
선택된 이벤트 명령 행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행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합니다.

복사
선택된 이벤트 명령 행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붙여넣기
클립보드에 복사된 이벤트 명령의 내용을 해당 위치에 삽입합니다.

삭제
선택된 이벤트 명령 행의 내용을 삭제합니다.

모두 선택
실행내용 목록의 모든 이벤트 명령 내용을 선택합니다.

텍스트로 복사 (2016년 8월 4일 추가)
선택된 행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텍스트 형태로 복사합니다.

HTML로 복사 (2016년 8월 4일 추가)
선택된 행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HTML문서 코드 형태로 복사합니다.

테스트
선택된 이벤트 행의 내용을 게임 화면에서 테스트합니다.

복수 항목의 동시 선택
목록의 행 중 하나를 선택한 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행을 선택하면, 해당 범위 내의 모든 이벤트 명령([◆]이 표기되어 있는 블록)이 선택됩니다. 선택한 항목(파란색으로 강조 표시된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의 항목메뉴를 통해 해당 범위 내의 모든 내용에 대한 항목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기 프로세스 내에서 복수 항목 선택은 동일한 분기 안에 있는 항목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