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유급휴가를 신청하여 긴 휴가를 확보한 해롤드는 낚시를 가기로 했습니다.
산을 넘어 낚시 장소에 도착한 해롤드는 "왠지 물고기가 낚일 것 같은 수면"을 발견합니다.
수면의 색상을 바꾸면 낚시 명소를 알기 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MV>에 [동●의 숲] 같은 낚시 시스템을 구현하려고 합니다.
▶ 플레이어는 특정 장소에서 낚시를 시작
▶ 임의의 시간을 기다리면 물고기가 미끼를 먹습니다.(소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타이밍에 맞춰 결정버튼을 누르면 낚아올림
버튼을 누르는 타이밍이 늦거나 빨라도 낚시에 실페합니다. 모험 중 미니게임 요소로 좋습니다.
낚시 시스템에 필요한 것은?
플레이어가 몇 마리의 물고기를 잡았는지 여부를 추적하고 항목으로 추가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Count 변수를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결정 버튼을 누르는 타이밍을 측정합니다.
최근에는 변수관리도 간단합니다. (역주 : 한글판에 맞추어 이미지 수정)
그러면 이 이벤트의 구성과 프로세스를 문장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1~6초간 무작위로 대기
1-1. 플레이어의 결정버튼을 이 대기 시간 내에 입력했는가?
☞ O : "너무 빨랐다"의 메시지와 함께 이벤트를 종료
2. 물보라의 SE 이벤트 재생 (역주 : 물고기가 미끼를 물었을때 효과음을 지정)
3. 0.5초 대기
3-1. 플레이어가 결정버튼을 이 시간 내에 눌렀는가?
☞ O : 플레이어가 물고기를 입수하고 이벤트를 종료
3-2. 플레이어가 결정버튼을 이 시간 내에 눌렀는가?
☞ X : 실패 메시지를 표시하여 이벤트를 종료
우선 30 프레임(0.5초)의 대기사간을 추가합니다. 이 이벤트의 추가로 이벤트 시작과 낚시 결정버튼 입력시간을 식별합니다. 이 이벤트를 추가하지 않으면 시작과 동시에 "플레이어가 물고기를 입수하고 이벤트를 종료"해버리기 떄문에 주의해 주십시오.
다음은 30~270의 임의의 프레임을 추가하여 1~6초초동안의 대기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설명할 루프 판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루프 및 조건판정을 사용해 보자
우선 30~270의 프레임 변수를 설정합시다. 여기서는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루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 1 프레임의 대기
* OK 버튼을 눌렀는지 확인.
너무 빠른 경우 메시지를 출력하고 루프를 종료
* 카운트 변수에서 1을 뺄 것
* 카운트 변수가 0인지 확인
0인 경우 루프를 종료
* 0이 아닌 경우는 루프
아주 간단한 루프 구성입니다만, 유사한 퍼즐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것을 실제 MV에서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될 것입니다.
우선 0.5초 후에 0.5~5.5초 구간 동안 대기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루프를 시작한 뒤, 플레이어가 버튼을 누르거나 카운트가 0이 되면 루프를 중단시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조건분기 Count = 0"의 내용을 만들갑시다.
전체 과정은 생략합니다만, 앞에서처럼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여 입력해 보십시오.
자, 어떻습니까? 잘 만들어 졌나요?
영어로 된 부분도 있습니다만, 여기 (역주: 공식스토어 블로그의 해당 기사 페이지) 에서 데모도 받을 수 있으니 체크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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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만툴이 나온지 햇수로는 3년째긴 합니다만 이전보다 반응이 뜨겁진 않습니다.
최근 라노베 메이커 출시로 공식스토어 페이지도 좀 개편중인걸 봐서 조만간 블로그게시물도 사라지진 않을까 걱정입니다.
(현재 일문 공식스토어 페에지에서는 블로그 메뉴탭이 사라진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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