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맵 이벤트의 생성과 조작




맵 이벤트의 생성과 조작


맵 편집모드로 전환
맵 이벤트를 생성하려면 메인 화면의 에디터 모드를 이벤트 모드로 전환합니다. 툴 바의 [이벤트]버튼을 클릭하거나, 메뉴 바의  [모드] -> [이벤트], 또는 단축키 F6으로 전환하여 주십시오.

 


새로운 맵 이벤트 생성
맵 이벤트를 생성하려면 배치하고자 하는 위치를 맵 뷰에에서 더블클릭 해 주십시오. 이벤트 에디터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이벤트의 내용을 설정하고 [OK]를 눌러 주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항목인 [맵 이벤트 설정]에서 다루겠습니다.

이벤트가 생성 되면 해당 이벤트 타일에에 하얀색 테두리가 생성됩니다.

재편집 및 이동
맵 이벤트를 배치하면 해당 지점에 이벤트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이벤트의 이미지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맵뷰에서 해당 지점의 타일이 어두운 음영으로 표시됩니다. (※역주 : 배치된 이벤트의 이미지는 맵 편집창에서만 보입니다. 맵을 지도로 출력하면 보이지 않습니다.) 이 이미지 또는 음영처리된 지점을 더블클릭하면 [이벤트 에디터]창이 열리며 해당 이벤트의 세부 내용을 다시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맵 이벤트를 드래그 하여 이벤트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항목메뉴를 통한 조작
이벤트 편집 모드에서 맵 뷰상의 빈 지점이나 이벤트가 배치된 위치를 우클릭을 하면 항목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편집/신규
이벤트가 배치된 타일을 우클릭하면 메뉴에서 편집이 활성화됩니다. 이벤트가 배치되지 않은 타일의 경우 신규가 메뉴에서 활성화 됩니다. 어느 쪽이든 선택하면 이벤트 에디터 창이 열립니다.

잘라내기
맵 이벤트를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맵 상에서 제거합니다.

복사
맵 이벤트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붙여넣기
클립보드에 복사된 이벤트를 붙여넣습니다.

삭제
해당 맵 이벤트를 삭제합니다.

이벤트 간단 작성
사전에 설정된 4가지 유형의 간단한 이벤트를 설정합니다.(아래의 챕터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초기위치 설정
게임의 시작 시 플레이어와와 탈 것의 위치를 설정합니다. 초기 위치로 지정된 타일은 파란색 테두리로 표시됩니다.


이벤트 간단작성의 항목


항목메뉴에서 이벤트 간단 작성항목을 선택하면, 여관이나, 문 보물상자와 여관과 같은  RPG에서 종종 볼수 있는 네 가지 유형의 이벤트를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할수 있는 이벤트의 항목 및 내용은 아래의 설명을 참조해 주십시오.

이벤트 간단작성으로 생성된 이벤트는 다른 이벤트들 처럼 세부적인 매개변수등을 편집하고 복사 등이 가능합니다.


시프트

이미지가 없는 이벤트를 설정하여 플레이어를 특정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계단이나 출입구에서 쓰입니다. [위치]와 [방향]을 설정하여, 이동 후 플레이어가 도착하게 될 지점과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지정된 위치로 전성되는 이벤트로, [이미지]필드에서 문의 애니메이션으로 사용되는 이미지(img폴더의 Character 폴더에 있는 이미지에서 선택)의 동작 이벤트와 시프트(위치 이동)이벤트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와 [위치]에서 이동지점과 문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보물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상자를 생성합니다. 상자는 처음 한 번만 획득할 수 있게 셋팅되어있습니다. 이미지 항목에서 상자의 디자인을 선택하고, 내용물에서 획득 가능한 항목의 세부를 지정해 주십시오. (돈, 아이템, 무기, 방어구 등)


여관

파티가 회복 가능한이벤트를 지정합니다. [이미지]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요금 에서 소요 비용의 값을 입력해 주십시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