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타일셋 설정


데이터의 역할


타일셋은 맵을 디자인 하는데 필요한 이미지의 모음입니다. 타일에 사용된 이미지와 캐릭터 동작을 설정하여 타일을 생성합니다.

맵 디자인을 위해 만들어진 오리지널 이미지도 맵 데이터로 지정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 차량(보트/선박)이 타일을 넘을 수 있는 여부는 타일셋 위의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참조문서의 소재규격을 확인해 주십시오. 비행선은 모든 타일을 넘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행 가능한 타일에만 착륙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세부



일반 설정

이름

타일셋의 명칭입니다. 이 속성은 에디터에서만 사용됩니다. (게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모드
타일셋의 용도입니다. 이는 주로 하위 타일의 특수 정의전투배경의 처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본적으로 바다와 땅 같은 세계지도 속성의 [세계유형과] 지역내 실내/외 등 다른 모든 상황을 정의하는 [지역유형] 중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이미지

맵타일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각 유형별로 버튼을 누를 떄 표시되는 [이미지 선택] 창에서 각 유형 (세트 A에서 E까지)에 사용할 파일을 지정하십시오. 이미지의 내용이 오른쪽의  [타일 목록]에 표시됩니다.

    

※ 역주 : 타일 A1~A4는 오토타일이며 A타일에 속한 타일은 레이어의 가장 아래에 표시되는 타일입니다. B~E는 A 타일위에 2개까지 겹쳐놓을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맵 디자인 편집]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타일 목록

[이미지]의 타일세트에 사용된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하단의 탭 A~E를 클릭하여 표시된 이미지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영역의 A1~A5까지 지정된 이미지는 타일이 순서대로 해당 영역에 표시됩니다.

타일셋의 설정에 대한 편집모드의 파라미터를 나타내는 표시가 각 타일의 맨 위에 표시됩니다.  해당 타일을 클릭하여 이러한 파라미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에 대한 파라미터는 타일목록 영역 우측의 버튼으로 선택/전환이 가능하며 각각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통행
맵 타일마다 보통의 캐릭터가 통과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하는 모드입니다. 맵 타일을 클릭 할 때마다 표시되는 심볼이 바뀝니다 (오른쪽 클릭하면 반대 방향으로 바뀝니다) 해당 통행 여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 : 통행 가능한 맵 타일로 설정합니다.
[×] : 통행 할 수없는지도 타일로 설정합니다.
[★] : 통행 가능한 맵 타일로 설정합니다. 설정하면 맵 타일의 아래쪽을 보통의 캐릭터가 통과하게됩니다. 
       세트 B ~ E의 맵 타일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통행(4개 방향)
지도 타일이 놓여진 위치에 일반적으로 캐릭터가 어느 방향에서 진입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설정하는 모드입니다. 맵 타일에 4 방향 화살표가 표시되므로 각각의 화살표를 클릭하고 표시를 지우면, 지워진 방향으로부터 진입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오토 타일은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설정할 수 없습니다.



사다리
사다리 타일의 편집모드로 들어갑니다. 맵타일을 클릭하면 사다리 마크가 표시됩니다. 이 마크가 붙어있는 타일 위의 캐릭터는 항상 위를 보게 되어 표시되므로 벽면이나 사다리, 밧줄을 오르내리는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수풀
수풀 타일 설정의 편집모드로 전환됩니다. 맵 타일을 클릭하면 이중물결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마크가 붙어있는 맵상의 타일 위에 캐릭터가 진입하게 되면, 캐릭터의 발밑부터 12픽셀 가량의 부분이 반투명하게 표시되어 발밑이 덤불에 숨어있는 듯한 표현이 됩니다.


카운터
카운터 설정의 편집모드로 전환됩니다. 타일에 이 설정이 지정되면 캐릭터와 이벤트가 서로 마주보지 않을 대에도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또한 이러한 타일이 [A2]타일로 설정하면 이 속성의 타일이 12픽셀 이내로 그려집니다.


이 파라미터를 가지도록 타일을 변경하려면 타일 목록의 마크를 확인해 주십시오. 이 설정을 사용하는 타일은 마름모 모양의 다이아몬드가 표시됩니다.


피해입는 바닥


해당 타일을 피해입는 바닥으로 전환합니다. 타일의 설정이 지정되면 타일을 지나갈 떄 캐릭터가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것은 습지나 가시가 있는 나무 등 위험한 지형을 나타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파라메터를 갖도록 타일을 변경하려면 타일 목록의 마크를 클릭하십시오. 삼각형 2개가 표시되면 타일의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지형태그

각 타일에서 0~7 사이의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용도는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값은 이벤트 명령 중 [지정 위치의 정보 획득]을 사용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0 보다 큰 상위 에 표시된 지형태그가 우선 순위로 지정됩니다.


메모

[메모] 게임제작 도중 해당 데이터에 대한 메모를 남길 수 있는 필드입니다. 우클릭으로 표시되는 메뉴에서 [플러그인 도움말]을 선택하면 플러그인 도움말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3월 1일 업데이트 내용)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