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벤트 및 데이터 베이스의 신기능으로 텔레포트 기능을 만들어보자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팁은 RPG 쯔구르 MV 공식 홈페이지(이하 공홈)의 신기능 활용 강좌 [#3 이벤트 명령]의 내용의 일부를 작성자가 직접 응용/적용한 강좌입니다. 원본 강좌를 보시려면 [RPG 쯔꾸르 MV 공식홈페이지] 링크의 강좌를 확인해 주십시오. (원본 강좌는 일본어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페이지 번역 기능을 활용하시길 권합니다.)


이번 강좌의 목표 : 아이템 선택처리를 이용한 텔레포트 시스템을 만들어보자


텔레포트는 제작자가 만든 맵상의 도시/마을을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아이템이나 스킬을, 빠른이동 포인트 등에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순간이동마법 '루라'나, 어새신크리드/니어오토마타 등의 액세스포인트를 통한 빠른 이동이 대표적입니다. 


 
(좌)측은 드래곤퀘스트의 순간이동 마법 루라. (우)측은 어새신크리드 시리즈의 빠른이동 시스템


이번 강좌에서는 작성자가 직접 따라해보면서 만들었던 이벤트 예제를 바탕으로 텔레포트 이벤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핵심이 되는 기능


이 이벤트는 공통이벤트와 데이터베이스의 아이템을 주 기능으로 하고있습니다. MV가 발매되면서, 아이템 리스트에 표시되지 않는 숨겨진 아이템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활용한 순간이동 기능이 되겠습니다.



Let's Making


◇ 만들고자 하는 이벤트의 내용

이번에 만들고자 하는 이벤트는 세이브포인트를 겸한 마을 내 빠른이동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마을 내 특정 세이브 포인트에서 OK버튼을 누르면 이동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를 통해 해당 시스템이 사용가능"해 지도록 스위치를 부여하여 Off상태에서는 순간이동 선택지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방식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 이동하고자 하는 맵을 준비

순간이동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이동할 지역들에 대한 맵이 필요합니다. 샘플에서는 사전에 만들어진 9개의 맵을 대상으로 이동하는 이벤트를 작성합니다.



◇ 순간이동 항목 전용 아이템 준비

데이터베이스에서 순간이동 시 표시되는 아이템 항목을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아이템의 속성은 숨겨진 아이템A로 잡아줍니다.




◇ 스위치의 설정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을 때와 없을때를 조정하기 위해 스위치를 하나 달아줍시다.

해당 이벤트의 스위치는 7번에 작성했습니다.



◇ 커먼이벤트 작성

1. 순간이동 커먼이벤트 작성

먼저 이동가능을 판정해 주는 조건분기 아이템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순간이동이 가능해 져 스위치가 ON으로 전환되면 아이템 사용 목록창에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원문 강좌에서는 아래의 그림처럼 이동가능한 지역마다 스위치를 부여하여, 지역이 개방될때마다 이동지가 하나씩 늘어나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3. 아이템 선택의 처리 이벤트

다음으로는 아이템선택의 처리로 이동지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아이템 선택의 처리를 아래와 같이 작성해 줍니다.


조건분기문으로 취소를 선택하면 지역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4. 이동지 처리를 만들어보자

이동지의 처리를 위해 각 이동지마다 변수값을 지정해 줍니다. 저는 헷갈리지 않게 이동하지 않았을때의 값을 0, 각 이동지(9개소)를 2~10까지 지정해 줍니다. 이동이 끝나면 아이템 사용창에 수량이 0이 되면서 윈도우가 닫히도록 설정해 줍니다. 
(작성자는 테스트 플레이 시 카도카와 공식 플러그인인 KeyItemNumber.js를 설치/적용하였기 때문에 수량을 지울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원본강좌를 참조해 주십시오)




2. 세이브 포인트 커먼이벤트 작성

이동 커먼이벤트 작성이 끝났다면 세이브 포인트 커먼이벤트를 아래와 같이 만들어 봅시다.


그리고 맵 이벤트에서 공통이벤트를 설정해 줍시다.




완성된 이벤트


지금까지 작성한 이벤트를 제대로 따라왔다면 아래와 같이 이벤트가 진행될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