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맵 속성



맵 세부

맵 속성은 새로운 지도를 만들거나 마우스 우클릭으로 "편집"을 선택하면 열리는 창입니다. 이 창에서 맵의 사이즈나 디자인에 사용된 도구, 배경음악, 적과 조우하는 상황(전투가 시작되는)과 적의 그룹 등과 같은 사항들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속성 세부


일반 설정

이름
맵의 명칭입니다. 편집사항은 에디터에서만 사용됩니다. (게임 자체의 영향은 주지 않습니다.)


이름 표시
플레이어가 해당 맵으로 진입했을때 표시되는 맵의 이름입니다. 기본적으로 표시된 뒤 곧 페이드아웃됩니다.

타일셋
맵 디자인에 사용된 타일셋을 정의합니다.


넓이/높이
맵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넓이]와 [높이]눈 0부터 256까지의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맵 작성 후 넓이와 높이를 더 작은사이즈로 설정할 경우 줄어든 사이즈 만큼 타일셋이 지워집니다.


스크롤 유형
맵의 루프방식을 결정합니다. 설정하면 지도의 가장자리의 양 끝 타일에 플레이어를 이동시킬 때 반대편 끝 타일로 플레이어가 자동 이동합니다.

루프하지 않음
루프 하지 않습니다.

세로로 루프
맨 아래쪽과 맨 위쪽의 X축 위의 타일이 연결됩니다.

가로로 루프
오른쪽과 왼쪽의 양 끝 Y축 위의 타일이 연결됩니다.

가로 세로로 모두 루프
가로외 세로방향 모두 루프합니다.


적 출현까지 걸음 횟수 (엔카운트 스탭)
적과 조우하는 엔카운터 판정을 설정합니다. 플레이어가 이동한 타일거리를 기준으로 설정하며 1~999타일까지의 이동거리에 따라 적과 조우 시킬 수 있습니다. 낮은 수로 값을 설정해 줄 수록 적과 더욱 자주 마주칩니다. 


BGM 자동재생 / BGS 자동재생
활성화 되어 있으면 맵 위에 플레이어가 표시되어있을 경우, BGM이나 BGS를 자동적으로 실행합니다. 재생하고자 하는 음원파일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맵의 BGM과 전투BGM이 동일할 경우 전투화면-맵화면 간의 전환시에도 BGM이 끊기지 않고 연주됩니다.


전투 배경 설정
활성화 시키면 해당 맵에서 전투 발생 시의 배경 그래픽을 두가지 유형의 이미지를 조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되어있지 않을 경우 배경 화면은 지형에 맞게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다른 맵의 경우 배경으로 맵화면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역주 : 해당번역개선중)



대시금지
활성할 경우 해당 맵에서는 대시할 수 없습니다.


먼 배경(원경)

지도의 투명한 부분에 표시되는 이미지입니다. [...]을 클릭하여 열리는 창에서 사용할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로로 루프]나 [세로로 루프]를 활성화 하면 배경이 플레이어의 이동방향에 따라 스크롤됩니다. 또한 스크롤 값을값에서 -32 부터 32까지의 0이 이닌 값으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스크롤됩니다. 값이 양수일 경우 왼쪽 또는 위로 스크롤 되며, 음수일 경우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 스크롤됩니다.

[에디터에서 보기]를 활성화 하면 설정한 원경을 에디터의 맵뷰 영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게임에서 표시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경 이미지파일의 이름의 첫 머리에 "!"를 붙이면 원근감의 차이는 0이 될 것입니다.
(※역주 : 해당 이미지의 사이즈대로 1:1 비율로 확대 축소되는부분. 추후 확인 후 해당 번역 수정예정) 

메모

게임 제작시 자유롭게 노트/주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에디터에만 사용되며 게임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대결(적과 전투시 설정된 출현 그룹과의 조우 확률)
이 항목은 맵 위에서 플레이어가 이동시 랜덤으로 조우하는 적의 그룹을 설정합니다. 빈 줄을 더블클릭하면 열리는 창에서 아래와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적 그룹을 우클릭하면 항목메뉴에서 복사 및 삭제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적 군단
설정하고자 하는 적 군단을 의미합니다.

영향력(비중을 영향력으로 오역한것으로 추정)
조우 시 전투의 상대로 해당 적 그룹이 등장하는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0~100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복수의 적 그룹이 설정되어 있을 때 해당 값이 높을 수록 보다 전투에서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조우율은 항목에 추가된 적 그룹의 수에 대한 백분율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 역주 : 해당 적 그룹의 영향력 / 적 그룹 전체의 영향력의 합)
예를 들어 A 그룹의 영향력이 9, B그룹의 영향력이 7, C그룹의 영향력이 4라고 가정할 경우  A의 조우율은 9/20(전체 영향력=9+7+4) 또는 0.45가 되며 45%의 확률을 나타냅니다. 마찬가지로 B 그룹은 7/20 또는 35%이며, 그룹C는 20%입니다.


(적 조우 확률 계산방식 = 적 그룹의 개별 영향력/각 그룹의 영향력의 합)


범위
적 그룹이 출현하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적 그룹과 조우시키고 싶다면, [지도 전체]를 체크해 주십시오. 특정 지역에서 출현하는 적을 설정하고 싶다면, [지역ID로 지정]을 체크해 주십시오. (3개 ID까지 지정가능)
지역ID를 설정하는 방법은 하단의 지역설정 설명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지역 설정


[지역]은 적이 출현하는 맵 상의 지역에 대한 설정입니다. 하나의 맵은 최대 255개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역설을을 구성하려면 에디터를 맵 모드로 전환하고 타일팔레트의 R 탭을 선택하여 지역편집 모드로 들어가 주십시오. 그 후 창의 왼쪽 상단에서 지역 ID (1~255)를 선택하고 클릭하여 해당 타일의 지역 ID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타일 당 한 개의 ID를 할당 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