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보조도구 사용 방법


플러그인 관리


[도구] → [플러그인 관리]에서 [플러그인 관리]창을 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공식 플러그인과 유저가 만든 플러그인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표시되는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ON/OFF 상태를 전환할 수 있는 매개변수 입력창이 열립니다. 이 곳에서 플러그인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2016년 3월 21일 업데이트

매개변수의 텍스트 입력창에서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면 [아이콘 보기] 기능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 시 아이콘셋 뷰어가 열리며 아이콘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2017년 6월 8일 업데이트 


플러그인 매개변수에서 우킬릭을 누르면 편집메뉴를 띄울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매개변수 편집에서 [File]과 [Text] 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역주 : 플러그인 제작자 대상항목으로 추정. 플러그인용 자비스크립트 문서 작성 시 조건문을 사용해서 변경가능)





사운드 테스트


[사운드 테스트]는 [도구] → [사운드테스트]에서 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프로젝트에 포함된 음악과 음원파일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게임제작에에 사용된 배경음악과 같은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며, 해당 윈도우를 닫아도 계속해서 연주됩니다.


윈도우는 BGM(배경음악), BGS(환경음), ME(음악효과), SE창(효과음)의 4개의 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각의 탭에 할당된 리스트에서 음원파일을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생]버튼을 누르면 음원의 재생이 시작되고, [정지]버튼을 누르면 멈춥니다.


항목별로 지정된 슬라이더를 움직여 볼륨(0% ~ 100%)과 빠르기(50% ~ 150%), 좌우(-100 ~ 100)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검색


[도구] → [이벤트 검색]을 선택하여 이벤트 탐색기를 열 수 있습니다. 스위치와 변수, 이벤트의 명칭으로 이벤트를 검색하여 리스트에 결과를 표시합니다.







캐릭터 생성


[도구] → [캐릭터 생성]을 선택하여 캐릭터 생성기를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액터나 이벤트에 따른 캐릭터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상에 표시된 [남성], [여성]. [어린이]의 탭으로 제네레이터 화면의 캐릭터의 종류를 전환할 수 있으며, 지정된 캐릭터의 요소들마다 색상의 바리에이션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유저가 선택한 요소는 미리보기창에서 표시됩니다.

랜덤으로 생성
모든 파츠를 랜덤으로 설정합니다.

얼굴 이미지
생성된 얼굴 이미지를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보행 캐릭터
생성된 보행 캐릭터 모션이미지를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쓰러진 캐릭터
생성된 보행 캐릭터의 쓰러진 모션이미지를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전투 캐릭터
사이드뷰 배틀용 캐릭터 전투 모션을 출력 윈도우에서 엽니다..
설정저장
설정된 캐릭터 이미지셋팅을 .json 파일로 저장합니다.
설정 로드
 캐릭터 설정이 저장된 .json 파일을 불러와 에디터 창에 해당 셋팅을 표시합니다.


출력 윈도우


가져오기
새로 생성된 그래픽파일에 이전에 만든 이미지파일을 불러와 배치합니다.
내보니기
이미지 파일을 png 확장자의 이미지파일로 저장합니다.





던전 생성


맵 목록의 멥 데이터를 선택하고, 우클릭을 눌러 나타난 메뉴에서 [던전 생성]을 선택하면 던전생성창이 열립니다. 



벽과 바닥타일을 선택해 주면 맵이 자동적으로 미로의 형태로 구성됩니다. 던젼은 선택된 맵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큰 규모의 던전을 생성할 경우 먼저 맵 크기를 변경 해 주십시오. 맵사이즈가 너무 작을 경우 던젼다운 맵을 만들 수 없습니다.

유형
[방]과 [미로]의 두 종류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 주십시오. [방]을 선택하면 통로들로 연결된 방 형태의 던젼이 생성될 것입니다. [미로]를 선택하면 통로만으로 구성된 던젼이 생성됩니다.

옵션

여백추가
선택할 경우 맵의 사방(위, 아래, 좌, 우 방향)에 여백공간이 추가됩니다. 
넓은 통로
선택하면 통로가 넓게 생성됩니다.
벽면을 구성하는 타일입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A4(벽)으로 설정된 타일셋이 사용됩니다. 
바닥
바닥을 구성하는 타일입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A5(바닥)으로 설정된 타일셋이 사용됩니다. 





플레이 테스트


메뉴 바의 [게임] → [플레이 테스트] 를 선택하거나 메뉴 버튼의 [플레이 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테스트 기능을 사용해 현재까지 작성이 진행된 프로젝트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게임을 배포하기 전에 게임에서 구동이나 설정이 완료되지 않은 항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기능 사용방법
플레이 테스트 중 [F9] 키를 누르면 디버그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 표시된 스위치와 변수목록을 확인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 디버그 화면에서 [F9]키를 다시 누르거나 취소(ESC버튼)을 누르면 플레이 테스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변수값을 변경하려면 해당 스위치/변수항목을 선택하고(S를 첫 머리로 시작하는 항목이 스위치, V는 변수, 그리고 숫자는 해당 스위치/변수가 있는 범위의 숫자입니다.), 액션버튼(엔터키)를 누르면 커서가 우측의 스위치/변수 리스트로 이동합니다. ON/OFF는 액션버튼(엔터키)를 누르면 변경되는 스위치이며, 변수는 오른쪽/왼쪽 화살표 또는 L/R버튼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개발자 도구 사용법
플레이 테스트 도중 F8키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를 열 수 있습니다. 개발자도구는 구글 크롬에 포함되어있는 개발자 도구와 같습니다. 이곳에서 HTML5로 구성된 게임의 요소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테스트 끝내기
테스트 플레이를 종료하려면 윈도우창의 X버튼을 눌러주십시오.
(※역주 : Alt키 + F4로도 가능. 알만툴 기본기능에서 게임을 끝내고 윈도우로 나가는 기능은 없습니다. 추가로 설치한 플러그인 명령이나 스크립트로 해당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원 관리 (2016년 3월 1일 업데이트)


[자원 관리] 기능은 [도구] → [자원 관리]를 통해 열 수 있으며, 프로젝트에 포함된 리소스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표시되는 버튼과 각 항목의 기능은 아래의 설명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게임제작 시 유저가 직접 만든 소재 파일(이미지/오디오/기타...)을 넣으려면 [소재규격] 항목에 나온 설명에 따라 사전에 제작/편집되어야 합니다.



폴더목록
창의 왼쪽 목록영역으로, 소재파일이 저장된 폴더가 표시됩니다. On the left side of the window, a list of folders containing resource files will be displayed. 리소스파일을 가져올 때, 소재의 용도에 따라 폴더를 선택해 주십시오.
파일목록
창의 오른쪽 목록영역으로, 선택된 폴더에 포함된 파일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미리보기
[파일목록]에서 선택된 파일의 미리보기를 표시합니다. 음원파일의 체크는 [사운드 테스트]가 열립니다.
가져오기
프로젝트에 소재 파일을 집어 넣습니다. [폴더목록]의 폴더를 선택하고 [가져오기]를 누르면 가져올 파일을 선택합니다.
한번에 복수의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16년 4월 21일 업데이트)
내보내기
프로젝트의 리소스 파일을 프로젝트 밖의 폴더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내보낸 리소스는 프로젝트에 남아있습니다.
삭제
[파일 목록]에서 선택한 소재 파일을 지웁니다. 지운 데이터는 복구되지 않으니 신중히 결정해 주십시오.
시프트키를 누르고 복수의 파일을 선택하면 한 번에 여러 파일을 지울 수 있습니다. (2016년 4월 21일 업데이트)
DLC (스팀버젼만) (2016년 4월 21일 업데이트)
인터넷을 상의 유료소재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옵션 (2016년 4월 21일 업데이트)


[옵션] 창은 [도구] → [옵션]에서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명부분의 색상과 맵 그리드(눈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투명 색깔
에디터에서 투명도 배경으로 사용할 색상을 설정합니다.
격자 지도
체크박스를 끄면 맵 에디터의 눈금선이 활성화 됩니다.
UI
테마
에디터의 외형입니다. (※역주 : 프로그램의 스킨 개념)
오브젝트 선택 (2016년 8월 4일 업데이트)
아이템, 무기, 방어구 및 그 외의 항목의 오브젝트 선택창에서 선택방식입니다.
[드롭다운]・・・100개 미만의 오브젝트에 최적화 되어 있는 방식
[확장전개]・・・100개 이상의 오브젝트에 최적화 되어 있는 방식
[자동정렬]・・・오브젝트의 양에 따라 선택방식을 자동적으로 선택합니다.



튜토리얼(Beta) (2017년 3월 21일 업데이트)


튜토리얼 목록은 [도구] →  [Tutorials]→[Tutorial Selector)]에서 열 수 있습니다. 배울 항목을 선택하고 [Start Tutorial]버튼을 누르면 해당 항목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beta).



화면에 표시된 지시내용에 따라 튜토리얼이 진행됩니다. (beta).






RPG 만들기 MV 도구 (2017년 3월 21일 업데이트)


[도구] → [RPG 만들기 MV 도구]를 통해 관리 할 수 있습니다.
*RPG Maker MV용 툴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별도 판매항목입니다. ※역주 : SAKAN, MADO, GENE 등의 DLC 도구)



추가도구

추가된 툴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삭제
목록에서 선택된 툴을 제거합니다.

추가 도구들은 메뉴 항목의 [도구]에서 선택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역주 : 도구에 추가시 툴 바의 [플레이 테스트] 옆으로 아이콘들이 생성되며 여기서 해당 툴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기동시킬 수 있습니다.)


찾은 도구

RPG 만들기 도구에서 탐색된 툴을 표시합니다.

추가
선택된 툴을 추가 도구 목록에 추가합니다.
경로선택
추가도구  항목에 자동적으로 툴이 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경로 선택] 버튼을 누르고 툴이 설치된 폴더를 지정해 주면 수동으로 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