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PG Maker MV 도움말 




에디터 기본조작


윈도우 구성 항목의 명칭과 기능

게프로젝트를 열었을때 나타나는 화면을 "메인 윈도우"라고 합니다. 메인윈도우는 주로 맵과 이벤트를 편집할 떄 사용됩니다. [데이터베이스]항목의 툴 들은 메인윈도우 메뉴에서 열립니다. 각 구성의 기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뉴 바
 소프트웨어의 기능들을 이 곳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툴바
 버튼을 클릭하여 기능을 작동합니다.

(3) 타일 팔레트

 맵에 배치할 타일셋은 이 곳에 표시됩니다. 하단의 탭을 통해 사용할 타일셋과 지역에디터 모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4) 맵 목록

 현재 생성된 맵 데이터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5) 맵 뷰
 현재 선택된 맵상의 컨텐츠들을 표시합니다. 맵 
디자인의 편집이나 이벤트 배치/편집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6) 상태 바
 현재 선택된 맵의 이름과 좌표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편집 항목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텍스트나 아이템같은 세부적인 항목을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는 핵심 기능입니다. 설정할 수있는 항목의 유형과 편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텍스트 입력 

설정 영역을 클릭하면 "|"커서가 표시되됩니다. 키보드를 사용하여 이 곳에 텍스트를 입력하십시오. 현재 커서의 위치에 텍스타가 표시됩니다. 또한 키보드의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커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식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입력소프트웨어(IME)에 따라 다릅니다. 


값(수치) 입력 

텍스트 입력과 마찬가지로 매개 변수 영역를 클릭하면 "|" 커서가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키보드를 사용하여 값을 입력하십시오. 설정 필드 오른쪽에있는 [∧] 및 [∨] 버튼을 클릭하여 값을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라디오 버튼 

복수의항목에서 하나만 선택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를 클릭하여 해당 항목에 둥근 점이 나타 나타나면 적용된 것입니다.


체크박스 

항목의 이름옆에 표시되는 [적용/비적용] 항목을 선택합니다. [□]를 체크하여 적용상태로 전환합니다. 한번 더 클릭하면 체크된 체크마크를 제거합니다.


풀다운 리스트 

 목록에 표시된 항목을 선택하십시오. 설정 필드의 오른쪽에있는 [∨] 화살표를 클릭하면 목록이 열립니다.


리스트 박스 

목록의 복수의 설정항목을 표시합니다.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세부 정보를 추가하고 해당 윈도우에서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 

설정 영역의 우측의 [...]은 항목의 세부 항목은 별도의 설정창이 팝업됩니다. [...]을 클릭하고 표시된 창에서 매개 변수를 설정하십시오.


[OK], [취소], [적용]버튼 

유저가 변강한 설정 세부 사항을 확인할 떄 이 항목들이 활성화 됩니다. [OK]를 클릭하면 이 셋팅들을 적용하고 윈도우를 닫습니다. [취소]를 클릭하면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지 않고 창이 닫히며, [적용]을 클릭하면 윈도우를 닫지 않고 설정된 사항을 정용합니다.




항목메뉴에서 탐색기능 사용 (2017년 6월 8일 업데이트)

맵 또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마우스 우클릭 시 항목메뉴가 열립니다. 여기서 [찾기]를 선택해 주십시오.


그러면 [찾기] 창이 열립니다. 한 번 검색 한 후 [다음 찾기] 또는 [이전 찾기]를 선택하여 동일한 텍스트를 계속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목차로 돌아가기

2018/05/08 - [한국어 전용 - For Korean Language/MV DLC 및 툴 도움말 번역] - [RPG Maker MV]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



반응형

+ Recent posts